(민수기 26-36장)
<내용 요약>
26-36장 : 약속의 땅에 들어갈 준비를 하는 신세대
1. 신세대들의 인구조사 (26장)
2. 율법 아래에서의 여성의 위치(27장)
3. 각 제사에서 드려져야 할 제물들(28-29장)
4. 서원의 규례(30장)
5. 미디안의 심판(31장)
6. 요단 동편의 땅을 요구하는 르우벤과 갓지파(32장)
7. 광야 여정의 총정리(33장)
8. 약속의 땅의 경계들(34장)
9. 레위 지파에게 주어진 도피성들(35장)
10. 상속된 땅에 관한 규례(36장)
<이 단원의 그리스도>
도피성 #1 하나님을 기업으로 가진 사람들
하나님께서는 레위 지파에게 땅을 분배해 주지 않으셨습니다. 대신 그들에게 “내가 너희의 기업이다”라고 하셨습니다.
얼마나 큰 축복입니까? 레위 지파는 열 두 지파의 땅 이곳 저곳에 분포된 48개의 성읍들만을 분배 받았습니다.
그들은 농사를 짓거나 장사를 해서 이문을 남기거나 하는 일들을 하지 않고 다만 이스라엘 열 두 지파의 땅에 두루 분포되어
그들의 신앙생활을 돕는 신앙 지도자로서의 사명을 감당하게 하신 것입니다.
땅이나 물질을 분배 받는 대신, 하나님께서 직접 그들의 기업이 되어주시겠다는 약속을 받은 사람들… 얼마나 멋진 축복입니까?
우리 모두는 그리스도 안에서 왕 같은 제사장들이 되었으므로 레위 지파처럼 하나님을 우리의 기업으로 가진 사람들입니다.
이것이 바로 예수님으로 말미암아 우리가 누리는 축복입니다.
그런데 이 레위지파에게 분배 된 48개 성읍들 중 여섯 개의 성읍들은 따로 구별되어 이스라엘 전체 백성들을 위한 도피성으로
사용이 되어야 했습니다. 이 도피성들이란 고의적이 아닌 불의의 사고로 사람을 죽인 사람들이 피하여 목숨을 건질 수 있도록
하나님께서 마련해 주신 장치입니다. 이 도피성들은 하나님의 축복의 선물들을 받은 우리들이 우리에게 주신 축복의 일부를
다시 하나님의 사역을 위하여 내어 드려야 함을 나타내 줍니다.
바울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곡식을 주셨을 때, 거기에는 우리가 먹을 양식이 있고, 또한 다시 심어야 할 씨앗이 동시에
포함되어 있음을 분명히 했습니다. 그래서 “심는 자에게 씨와 먹을 양식을 주시는 이가 너희 심을 것을 주사 풍성하게 하시고
너희 의의 열매를 더하게 하시리니…(고후 9:10)”라고 말씀했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을 우리의 기업으로 소유한 사람들이며,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축복들 속엔 항상 많은 사람들을 위하여
전도와 생명 구원과 양육과 섬김을 위하여 사용해야 할 씨앗들이 포함되어 있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도피성 #2 우리의 도피성이신 예수님
부지중에 살인을 저지른 사람은 피는 피로써 보복해야 한다는 율법의 원칙으로 죽은 자의 친척들에게 죽임 당할 위험에 처해지게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사람은 속히 도피성으로 도망해서 목숨을 건질 수 있습니다. 예수님은 죄로 인하여 사망에 처한 우리들에게 도피성이 되어 주시는 분이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요단 동편에 세 개의 성읍, 요단 서 편에 세 개의 성읍들을 구별하셔서 도피성을 삼으셨습니다. 그런데 이 성읍의 이름들이 매우 흥미롭습니다. 요단 동편의 가장 북쪽에 있었던 도피성으로부터 시계 방향으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게데스>는 “거룩함, 혹은 의”를 뜻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우리의 의가 되어주시는 분이십니다.
어떤 죄인도 예수 안에 들어가면 의롭다 하심을 받습니다.
<세겜>은 “어깨”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사야 선지자는 예수님의 어깨에 정사(Government: 정부, 나라)가 있다고 했습니다.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짊어지고 가 주신다는 것입니다. 그것이 하나님의 나라의 의미입니다.
<헤브론>은 “사귐”이라는 뜻입니다.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과의 사귐(Fellowship)이 가능해졌습니다.
<베셀>은 “요새, 혹은 산성”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만 완전한 보호와 승리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예수님의 품은 이 세상에서 가장 안전한 우리의 피난처입니다.
<길르앗 라못>은 “고원, 높은 곳”이라는 의미입니다.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가장 높은 곳에 오르게 됨을 기억해야 합니다.
<골란>은 “완전함, 또는 행복”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완전해지고, 그래서 진정한 행복을 누리게 되는 것입니다.
도피성 #3 도피성의 규례 속에 나타난 그리스도의 속성
이 도피성들은 인간의 요청에 의하여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일방적인 은혜의 선포로 규정되어진 것입니다.
예수님도 인간의 요청에 의하여 오신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일방적 사랑의 선물로 우리에게 오신 것입니다.
또한 이 도피성들은 말씀을 통해서 공포되었습니다. 이 성읍들은 바뀌지 않을 것입니다.
오늘은 이 도시가 도피성이었다가 내일은 다른 성이 도피성이 되거나 하지 않습니다.
이것은 우리에게 선포된 구원의 도피성은 오직 한 분 예수 그리스도 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다른 길은 없습니다.
또한 이 도피성들은 누구에게나 열려 있었습니다. 빈부귀천, 신분고하를 무론하고 이 도피성을 찾는 모든 이들에게
이 도피성은 열려 있어야 했고, 이 도피성으로 가는 길은 레위지파 사람들에 의하여 항상 깨끗하게 정리되어 누구라도,
약속의 땅 어디에서나 도피성으로 가는 일을 알아볼 수 있도록 이정표까지 확실하게 마련되어 있어야 했습니다.
이것이 우리들의 사명인 것입니다. 우리는 이 세상 사람들에게 우리의 도피성이신 예수님께로 가는 길을 분명하게 제시해
주어야 할 사명을 가진 영적인 레위지파, 즉 왕 같은 제사장들인 것입니다.
이 일을 위해 우리 모두는 주님께 헌신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