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속사적 성경통독 제 8 일
(레위기 11-27장)
<내용 요약>
11-22장 : 하나님의 자녀들의 생활 속의 성결
1. 음식의 코드 (11장), 2. 자녀교육 (12장), 3. 문둥병의 규례 (13-14), 4. 유출병의 규례 (15장), 5. 속죄일의 규례 (16장), 6. 제물을 드릴 장소와 피의 소중함 (17장), 7. 가증한 풍속들로부터의 성결 (18-19장), 8. 반드시 처형해야 하는 죄 (20장) 9. 제사장들의 개인적 성결의 규례 (21-22장)
23장 : 거룩한 절기들
24-26장 : 약속의 땅에 대한 계명들과 예언들
1. 등잔, 진설병, 신성모독의 죄에 대한 처단의 규례들 (24장), 2. 안식년, 희년, 친족 구원의 규례 (25장), 3. 약속의 땅에서의 상과 벌/ 다가올 역사에 대한 예언 (26장)
27장 : 서원의 규례
<주요 통독자료> 조금 더 디테일을 원하시는 분들은 계속하십시오.
1. 하나님의 자녀들의 음식에 관한 규례들 : 하나님께서 주신 음식에 관한 규례들은 시대와 상황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수 있는 일종의 건강코드입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이 규례를 선포하실 때에는 이스라엘이 집단 캠프 생활을 하고 있었습니다. 지금처럼 매일 샤워를 할 수도 없고, 항생제나 또는 질병의 치료에 대한 과학적 규명이 없었던 때입니다. 따라서 한 사람에게 질병이 들어오면, 특별히 그것이 전염성을 가진 것일 때 아주 작은 일에도 수많은 사람들이 떼죽음을 당할 수 있는 위험성이 있었던 것입니다. 그리고 식재료의 어떤 부분이 제거되어야 하는지, 어떻게 요리가 되어야 독소가 제거되는지, 이런 규명이 아직 되지 않을 때였기 때문에 이 음식물에 관한 코드는 그 시대와 이스라엘 백성들의 캠프생활과 광야생활이라는 특별한 상황윤리가 고려되어서 해석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까 이것은 어디까지나 구원에 관한 교리가 아니라, 건강과 사회의 안전을 위한 교리임을 기억해야 합니다. 과거에는 금지되어 있던 것이 오늘날에 와서는 보편적 식단으로 자리잡고 있는 것들이 있습니다. 예컨대 복어의 독(테트로도톡신)은 청산가리의 1000배나 되는 맹독입니다. 하지만 이 독이 제거된 복어는 혈액을 맑게 해주어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몸을 따뜻하게 하며 근육경화를 방지해 주는 역할을 한다는 것입니다. 특히나 율법 가운데는 크리스천들 모두에게 보편적으로 적용되어야 할 법이 있고, 유대인들에게 특별히 주신 율법들이 있습니다. 다른 것은 나중에 기회 있을 때 이야기 하기로 하고, 음식에 관한 규정들은 시대와 상황윤리를 고려하여 해석되어야 할 부분입니다.
2. 문둥병의 규례 : 문둥병은 그 증세가 피부보다 깊은 곳에서 시작되는 것으로 급속한 전염성을 가지고 있고 몸의 신경 계통을 마비시켜 신체의 말단부위를 잃게 하는 무서운 병입니다. 이런 특성들 때문에 문둥병은 죄의 모형으로 쓰여지고 있습니다. 문둥병처럼 죄도 표면이 아닌 깊은 영혼 속에서 시작됩니다. 그리고 급속히 온 몸으로 퍼져나가죠. 그리고는 감각을 잃게 합니다. 수치도, 아픔도 전혀 느끼지 못하는 상황이 되어버리는 것이죠. 그래서 마침내 가정과 친구들, 사회로부터 격리되어야 하는 고통을 가져오게 됩니다. 문둥병자들은 길을 지나가다가 사람들을 만나면 윗 입술을 가리고 “부정하다! 부정하다!” 소리를 쳐서 사람들이 자기에게 접근하지 못하도록 해야 합니다. 다른 사람이 자기를 만지면 그 사람까지 부정하게 여겨졌습니다. 그래서 문둥병자들은 성밖에 내쳐져서 쓰레기를 불태우는 곳에 집단 거주를 해야 했습니다. 죄는 하나님으로부터 우리를 고립시키며, 죄는 가정을 파괴시키고, 모든 사랑하는 사람들로부터 고립되어 고독하게 죽어가도록 만드는 파괴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문둥병처럼 죄를 멀리해야 하고, 죄의 근원이 우리 마음과 영혼 안에서 시작되지 못하도록 뿌리부터 싸워야 하는 것입니다.
3. 레위기는 하나님의 자녀로서 이스라엘 백성들의 생활의 규범을 많이 다루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자녀들이 하나님을 믿지 않는 사람들과 확연히 구별된 삶을 살기를 요구하십니다. 성도는 헬라어로 <하기오스>입니다. 이 말의 의미는 “Being set apart from the world to God” 즉 세상으로부터 구별되어 하나님께 드려졌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자녀들은 먹는 것, 입는 것, 언어생활 등에서 믿지 않는 사람들과 확연히 구별 되어져야 합니다. 사실 하나님께서 금지시키신 행위들 가운데 보면 그 뿌리가 우상숭배와 연관을 가진 행위들이 많습니다. 예컨대 몸에 문신을 새겨 넣는 행위는 본래 그 뿌리가 우상 사술의 개념에 있었습니다. 악귀를 쫓아낸다든지, 주술적인 의미로 행운을 가져온다든지 하는 … 이런 일들은 하나님께서 기뻐하지 않으시는 일입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은 하나님께서 주신 여러분의 몸에 문신을 넣는 일을 행하시면 하나님께서 기뻐하지 않으십니다. 서양 사람들은 별자리를 가지고 점을 칩니다. 동양사람들은 출생이 동물들을 규정짓는 십이 간지를 따라 점을 칩니다. 하나님께서는 이런 일을 하는 자들을 죽이라고 하셨습니다. 크리스천들은 이런 일을 금하기 위하여 띠 이야기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닭띠, 개띠… 이런 이야기는 우리가 점을 칠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그 자체가 점술을 위해 만들어진 것이기 때문에 우리의 문화 속에 자리잡고 있더라도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특별히 신접한 자들을 죽이라 하셨습니다. “사랑과 영혼”이라는 영화에서 우리는 우피골드가 신접한 점술가의 역할을 한 것을 보았습니다. 사탄은 하나님의 자녀들이 이런 일들에 친숙해 지도록 문화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런 것에서 우리를 순결하게 해야 합니다.
<이 단원의 그리스도>
1. 우리는 먼저 23장에 나오는 절기들을 통해 우리 하나님의 구속의 역사의 스케줄을 보게 됩니다. 먼저 유월절은 우리 예수님의 십자가를 보여주는 절기입니다. 예수님은 유월절에 죽으셨습니다. 이스라엘의 종교력으로 정월 십사일 밤에 유월절이 시작되고, 그 다음 날부터 한 주간 동안을 무교병을 먹는 무교절이 열립니다. 이것은 구원 받은 성도들이 그 삶에서 죄를 제거하는 성회의 기간을 의미합니다. 유월절 기간은 보리 추수가 있는 때입니다. 그래서 유월절 절기에 포함된 안식 후 첫날에는 초실절이라는 제사를 드리게 되어 있었습니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못박혀 죽으신 후 사흘 만에 부활하신 구원의 첫 열매가 되심을 나타내는 절기입니다. 이 유월절 안식일로부터 49일 즉 일곱 안식일이 지난 후 다시 안식 후 첫날에 오순절을 지키게 되어 있었습니다. 이때는 유월절 때에 뿌려진 밀 추수의 첫 열매를 다시 하나님께 드리는 절기입니다. 예수께서 십자가를 지시러 예루살렘에 올라가시면서 제자들에게 “한 알의 밀이 땅에 떨어져 죽으면 많은 열매를 맺는다”고 하신 것은 우리에게 희생의 의미를 가르치신 보편적 비유가 아닙니다. 유월절에 땅에 떨어진 한 알의 밀알이신 예수님께서 그 첫 열매를 드리는 오순절에 이르러 이 땅에 교회를 탄생시키실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오순절에 이 땅에 교회가 탄생했습니다. 이스라의 종교력으로 7월 1일은 나팔절입니다. 이것은 이스라엘의 구속이 가까이 다가왔음을 제사장들이 긴 나팔 소리를 통해 선포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 소리 가운데 예수님께서 공중에 재림하셔서 교회와 성도들을 공중으로 끌어올리시는 데살로니가전서 4장 13절 이하의 바울의 선포가 이루어지는 날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7월 10일은 대 속죄일 입니다. 이 날은 두 마리의 수염소가 희생을 당했습니다. 첫째 수염소는 죽임을 당해 그 피를 언약궤에 뿌림으로써 죄를 구속했고, 두 번째 수염소는 이스라엘의 죄를 기록한 보자기를 쓰고 멀리 광야로 나가 다시 돌아올 수 없는 곳에 풀려졌습니다. 결국 그 수염소는 맹수들에게 희생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이스라엘의 죄는 다시 돌아올 수 없는 곳으로 옮겨진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희생으로 말미암아 우리의 죄가 다시는 우리에게 돌아올 수 없는 먼 곳으로 옮겨지게 하셨습니다. 이 대속죄일 다음 날로부터 또 한 주간은 장막절, 혹은 초막절이라고 불리는 절기입니다. 이때는 모든 수확을 거두어 창고에 들인 것을 감사하며 지키는 절기입니다. 이것은 바로 예수님의 구속이 완전히 마쳐진 후 구속 받은 성도들을 천국 창고에 들이시는 마지막 영원한 승리를 기념하는 절기입니다. 이렇게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매년 7대 절기를 지키게 하셨습니다. 이 일곱 가지의 절기는 모두 3대 절기의 앞 뒤에 연관을 가지고 연결되었습니다. 그 3대 절기, 즉 유월절, 오순절, 장막절은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의 스케줄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는 것입니다. 유월절은 십자가에 죽으신 예수님, 오순절은 십자가의 피 흘린 자리에서 교회를 탄생시키신 예수님의 첫 열매, 그리고 장막절은 재림하시는 예수님을 보여주는 절기입니다.
2. 이 단원에 나타난 그리스도에 관한 말씀 두 번째는 바로 25장에 나오는 친족 구원의 규례에 있습니다. 본래 땅은 하나님의 것으로 간주되었기 때문에 이스라엘 백성들에게는 땅의 매매가 근본적으로 금지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나 어떤 사람이 먹고 살 길이 없어 땅을 매각했다면 이 땅은 다른 지파에게 넘어갈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면 오랜 시간이 지난 후 한 지파의 땅을 다른 지파가 다 소유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그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땅을 매각한 사람의 가장 가까운 친척이 땅을 매각한 사람의 이름으로 그 땅을 무를 수 있게 해 주셨습니다. 이 사람은 그 땅을 산 사람에게 가서 매입한 대금을 주고 그 땅을 물러 와서 매각한 사람의 이름으로 그 재산이 유지되게 해 주는 것입니다. 이것이 친족구원의 규례입니다. 친족 구원을 해 주려는 친족구원자는 세 가지 요건을 갖추어야 합니다. 첫째는 이 사람이 가장 가까운 근족이어야 합니다. 친척이 아니면 이것을 할 수 없습니다. 둘째는 이 사람에게 친족 구원을 하고자 하는 자원하는 마음이 있어야 합니다. 자기 물질을 들여서 땅을 사서는 자기 친척의 이름으로 그 땅을 보전하는 것은 희생입니다. 이런 희생을 치룰 의지가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아무리 원해도 능력이 없으면 땅을 되사 오지 못하는 것입니다. 이 세 가지 조건은 바로 우리 인류를 구속하시기 위한 친족 구원자로 오신 예수님의 조건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우리의 친척이 되시기 위하여 우리와 같은 사람으로 오셨습니다. 그리고 그는 십자가에 죽으심으로써 그의 핏값을 지불하실 만큼 우리의 구원을 위한 의지를 가지고 계셨습니다. 그리고 그는 선천적으로나 후천적으로나 전혀 죄가 없으신 분이셨습니다. 따라서 그는 우리의 죄를 위해 핏 값을 지불하실 자격이 있으셨던 것입니다. 우리는 나중에 룻기를 통해서 이 친족 구원의 그림과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에 관한 내용을 보다 자세히 나누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