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을 힘써 알자

하나님의 선택 교리를 의심케 하지 말라

천국생활 2008. 6. 8. 17:45

선택 교리를 믿었던 사람들

 

 

 

바울과 종교개혁 사이에 높이 우뚝 서 있는 사람, 위대한 성 어거스틴이 있습니다.그는 기독교회에 있어서 가장 밝은 별입니다. 또 기독교 신학대사전(Summa Theologica)을 저술하고 로마교회가 성자 토마스 아퀴나스로 칭하는 토마스 아퀴나스도 그 교리(선택의 교리)를 믿었습니다.

 

제가 말하려는 다음 이름은 마틴 루터요, 그 다음은 죤 칼빈(John Calvin), 그 다음은 쯔빙글리(Zwingli)입니다. 그러한 다음에는 스코틀랜드의 죤 낙스(John Knox)입니다. 그러한 다음에는 17세기의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Westminster Confession)입니다. 모든 장로교회들은 이 신앙고백의가르침을 그들의 부가적인 표준으로 세운 것입니다.

 

그런 다음에 위대한 청교도의 전통에 속한 위대한 사람들의 이름들입니다. 죤 오웬(John Owen), 토마스 굳윈(Thomas Goodwin), 그 밖의 많은 다른 사람들입니다. 18세기로 넘어와서 위대한 죠지 휫필드가 있습니다. 아마도 그는 바울 이후 기독교회가 알았던 사람들 중에서 가장 위대한 복음 전도자가 아니었던가 합니다.

 

미국에서는 미국이 낳은 가장 위대한 철학적인 신학자로 알려져 있는 요나단 에드워드(Johathan Edwards)입니다. 19세기에 와서는 위대한 찰스 하돈 스펄젼 (Charles H. Spurgeon)의 이름을 말해야 하는 것입니다. 이 모든 사람들은 바울의 교리에 붙잡혀 있는 사람들입니다. 우리는 잘 모르지만 처음부터 말씀을 무시하는  선택되지않은 가라지가 있을 뿐입니다.

 

(로이드 존스의 영적 선택 / 104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