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라사대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가로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마태16:15~18)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마태28:19~20)
목표…주님과 같은 교회관을 가지시자!
Ⅰ 서 론
오늘은 예수그리스도의 신학 열세번째로 <예수그리스도의 교회관>이라는 제목으로 예수께서 교회를 어떠한 것으로 보시고 또 어떻게 우리에게 가르쳐 주셨는가?하는 것들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Ⅱ 본 론
첫째로…교회는 어떠한 것인가? 그 뜻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교회란 말은 <불러낸 것>이라고 하는 여성명사입니다. 그러니까 교회는 불러내심을 받음 사람들의 단체라고 하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마태9:13, 마가2:17, 누가5:32등에 보면 예수께서 <나는 죄인을 부르러 왔노라>고 여러번 말씀하셨습니다. 이와같이 예수께로부터 부르심을 받은 사람들의 모인 단체가 교회라고 볼 수가 있습니다.
바울사도는 교회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습니다. 로마1:6~7에서 <예수그리스도의 것으로 부르심을 입은 자> <하나님의 사랑하심을 입은 자> <성도로 부르심을 입은 모든 자>라고 하였고 고전 1:2~3에서는 <하나님의 교회><그리스도예수안에서 거룩하여지고 성도라 부르심을 입은 자들>이라고 하였습니다.
루터선생은 교회를 <하나님의 백성> <그리스도의 몸> <성령의 전>이라고 설명하였고 칼빈선생은 교회를 <선택된 무리> <하나님의 백성>이라고하였습니다.
그리고 웨스터민스터 신앙고백에서는 <이 교회는 머리되시는 그리스도를중심으로 하여 그 아래 하나로 지금까지 모여…모든 택함을 받은 모든 사람으로 구성된다. 이 교회는 그리스도의신부요 몸이며 만물안에서 만물을 충만케 하시는 그의 충만이라>고 설명하였습니다.(신앙고백 제 25장 제1조)
이상의 모든 말씀들을 종합하여 요약하여서 교회를 정의하면 <교회는 하나님의 택하시고 부르심을 받아 구원받고 하나님의 백성 · 하나님의 자녀된사람들이 하나님과 교통하기위하여 모이는 단체 또는 회중이라>고 말 할 수가 있습니다. 이 건물은 교회당 또는 예배당이지 이 건물이 교회는 아닙니다. 이 건물을 교회라고 하는 수가 더러 있습니다.
그런데 이 교회의 머리는 예수님이시고 교회는 예수님의 몸이요 지체입니다. 에베소1:22과 골로새1:18에 보면 <그를 만물위에 교회의 머리로 주셨느니라> <그는 몸인 교회의 머리라>고 말씀하였습니다.
이와같이 주님은 교회의 머리요 교회는 주님의 몸이요 지체입니다. 그러므로 주님과 교회는 절대로 분리할 수가 없습니다. 머리가 없는 몸 · 몸이 없는 머리를 생각할 수 없는 것과 같이 주님이 없는 교회 · 교회가 없는 주님을생각할 수도 없습니다.
둘째로…교회의 기원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교회는 언제 어떻게 하여서 이루어졌느냐? 하는 것이 문제입니다.
구약시대에 교회가 있었느냐? 없었느냐?하는 것은 하나의 문제입니다. 그러나 구약시대에도 교회가 있었다고 볼 수가 있습니다.
행7:38에 보면 순교한 스데반 집사는 모세가 <시내산에서 말하던 그 천사와 우리 조상들이 광야교회에 있었…>다고 하였습니다. 이스라엘백성들이애굽에서 나올때에 광야에도 교회가 있었다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교회가 완전히 조직적으로 성립된 것은 신약시대에 와서 였습니다.
마태16:16이하에 보면 베드로가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의아들이시니이다>라고 말하였을 때에 예수께서는 <너는 베드로다 내가 이 반석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라>고 말씀하셨는데 이 말씀은 주께서 베드로가 신앙고백한 이 진리위에 내 교회를 세우겠다는 말씀이었습니다. 여기에서 우리는 교회는 진리 위에다가 주께서 친히 세우시는 것이라는 것을 알알았습니다.
그리고 행20:28에 보면 <성령이…너희로 감독자를 삼아 하나님이 자기 피로 사신 교회를 치게 하셨느니라>고 말씀하셨는데 여기에서 우리는 또 교회는 성자 하나님(예수)께서 피흘려서 세우신 것이라고 하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교회는 이와같이 예수께서 진리위에다가 피흘려서 세우시는 것입니다마는 구체적으로 조직적으로 교회가 세워진 것은 행2장에서 성령께서 강림하셨을 때였습니다. 행2장에 보면 오순절에 성령이 강림하시고 베드로 사도가 성령이 충만하여서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고(2:21)하면서 하나님께서 십자가에 죽으신 예수를 살리셔서 <주와 그리스도가 되게 하셨느니라>(2:36)고 군중들에게 외쳤을 때에 3,000명이나 믿는 사람이 생겼는데 여기에서 신약교회는 성립되었던 것입니다. 이와같이 교회는 근본적으로 주께서 피흘려서 세워주신것이기 때문에 주께서 교회의 머리요 주인이십니다. 어떤 교회에서 부흥사가 < 이 교회의 주인은 누구입니까?>하고물으니까 어떤 점잖은 분이 <예! 제가 이 교회의 주인이올시다>하면서 일어섰다고 합니다. 교회의 머리 · 교회의 주인은 주님이시지 결단코 어떤 사람이아닙니다.
셋째로…교회의 속성들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교회의 속성이라는 말은 교회가 가지고 있는 성질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교회는 어떠한 속성들을 가지고 있는 것이겠습니까?
(1) 먼 저…교회는 통일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교회가 통일성을 가지고 있다는 말은 모든 교회는 예수그리스도를 머리로 모시고 교회는 그의몸이요 지체라는 점에서 통일되어있는 것을 뜻하는것입니다.(에베소1:22~23, 5:23참고)
(2) 다음에…교회는 거룩한 성질, 즉 성성(聖性)을 가지고 있습니다.
요한4:24과 마태28:19~20에 보면 예수께서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지니라> <너희는 가서…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교회는 이와같이 성도들이 모여서 신령과 진정으로 거룩하게 예배드리고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상고하고 성례를 거행하는 곳이기 때문에 성성(聖性)을 가지고 있습니다.
(3) 그다음에…교회는 보편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교회가 보편성을 가지고 있다는 말은 교회는 동서고금의 모든 인종과 민족을 초월하여서 구원받은 성도들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는 말입니다. 그리스도께서 이루어 놓으신 것이 보편적이고 예수 믿고 구원받는 것이 보편적이고 구원받은 성도들의 의무와 책임이 또한 보편적입니다. 그러므로 골로새3:11에 보면 <거기서 헬라인과 유대인이나, 할례당과 무활례당이나, 야인이나, 구스디아인이나, 종이나, 자유인의 구별이 있을 수 없나니 오직 그리스도는 만유시요 만유안에 계시니라>고 말씀하였습니다.
(4) 또 그다음에…교회는 사도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교회가 사도성을 가지고 있다는 말은 교회는 그 조직면에서 정치 · 예배의식 · 직분들이 사도들의 가르침을 계승하고 있으며 믿으면 구원받는다고 하는 사도들의 가르침을 계승하고 있다는 말입니다. 행4:12에 보면베드로사도가 <다른이로서는 구원을 얻을 수 없나니 천하인간에 구원을얻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일이 없음이니라>고 말씀하였고 갈라디아1:7이하에서 바울사도는 <다른 복음은 없나니…우리가 너희에게전한 복음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 지어다>라고 말씀하였는데 교회는 이 교훈을 그대로 계승하여서 사도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5) 한가지더…교회는 무오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교회가 무오성을 가지고 있다는 말은 교회는 정확무오한 하나님의 말씀을 근거로 하여서 예수께서 친히 세우신 것이기 때문에 무오하다는 말씀입니다. 물론 지상교회에 혹 잘못이 있을 수 있으나 영적으로 무오한 말씀에 근거하여서 이루어진 무형교회는 무오합니다.
넷째로…교회의 종류를 말씀드리겠습니다.
(1) 먼 저…교회는 전투교회가 있고 승리교회가 있습니다.
지상교회는 싸우는 전투교회이고 하늘에 있는 천상교회는 승리한 교회입니다. 디모데전6:11~12에 보면 <오직 너 하나님의사람아…의와 경건과 믿음과 사랑과 인내와 온유를 좇으며 믿음의선한 싸움을 싸우라>고말씀하였는데 이것은 지상교회의 성도들은 선한 싸움을 싸우라는 말씀입니다. 그리고 하늘에 있는 승리교회에 관하여서 L. 벨� 교수는 <지상의 교회가 전투교회라고 하면 천상의 교회는 승리교회라고 할 수있다.여기에서는 창검이 승리의 종려나무로 바꾸어지고 싸움의 함성이 승리의 노래로변하여지며 십자가는 면류관으로 대치된다. 싸움은 지나가되 승리로 끝났으며 성도들은 그리스도와 함께 영원히 다스리게 된다.>고 말하였습니다.
오늘 여기에 참석하신 여러분들은 다 이 승리교회의 교인들이 되어주시기바랍니다.
(2)다음에…유형교회와 무형교회가 있습니다.
이 유형교회 · 무형교회는 따로따로 다른 두종류의 교회가 있는 것이아니고 하나의 교회가 유형 · 무형의 두가지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먼저 유형교회라고 하는 것은 가견교회(볼 수 있는 교회)라고 할 수가 있는데 이것은 외형적인 조직과 유형적인 형태를 취하여 사람들이 자유로 신앙고백을 하고 예배와 성례에 참가하며 일반적인 신앙생활을 하는 교회를말합니다. <나는 예수 믿는다>고 교회에 참석하는 사람은 누구나 다 교회의 구성원이 되는 것입니다. 이와같이 유형교회는 누구나 다 퍽 자유롭게가입할 수 있기 때문에 여기에는 형식만 취하여 참으로 믿지 아니하고 참으로 구원받지 못한 사람도 섞여 있을 수가 있습니다. 마태13:24예수께서비유로 가라지가 알곡 가운데 섞여 있다고 말씀하신 것과 같이 유형교회에서는 참으로 성도 아닌 사람이 성도들 가운데에 섞여 있을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무형교회라고 하는 것은 볼 수 없는 교회(불가견교회)라고 하는데이 교회는 참으로 예수 믿고 참으로 구원받은 성도들이 영적으로 유기적으로결합되어 있는 교회를 말하는 것입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무형교회는 택하심을 받아서 참으로 예수 믿고 참으로구원받는 성도들의 신령한 교회이기 때문에 무형교회에는 구원받지 못한 사람은 없습니다. 오늘 여러분들은 또 모두 이 무형교회의 교인도 되어주시기 바랍니다.
(3) 한가지더…유기체로서의교회와 조직체로서의 교회가 있습니다.
유기체로서의 교회라고 하는 것은 영적으로 생명적으로 유기적으로 연합되어 있는 교회를 말하는 것이고 조직체로서의 교회라고 하는 것은 전도와목회와 행정에 관하여 일정한 조직을 가지고 있는 교회를 말하는 것입니다.
다섯째로…교회의 임무에 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교회는 무슨 일을 하는 단체인가?가 문제입니다.
(1) 먼 저…교회는 하나님께 예배드리는 것이 중요한 임무입니다.
예배는 가정에서도 드리고 직장에서도 드립니다마는 가정이나 직장은 예배드리는 것을 주목적으로 하는 단체는 아닙니다. 그러나 교회는 예배드리는것을 주임무로 하는 단체입니다. 교회가 만일 예배를 드리지 아니한다고 하면 그것은 교회가 아닙니다.
(2) 다음에…교회는 성경과 교리를 가르치는 것을 중요임무로 하고 있습니다.
교육이 교회의 중요한 임무입니다마는 교회에서는 과학이나 철학이나 문학이나 예술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고 성경과 교리와 찬송을 가르치는 것을중요임무로 하고 있습니다.
마태28:20에 보면 예수께서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고 말씀하였습니다. 주께서 우리에게 말씀하신 것을 다 가르쳐서 그대로 실천하게 하라는 말씀이었습니다.
(3) 또 그다음에…교회는 성례를 거행하는 것을 중요임무로 하고 있습니다.
마태20:19에 보면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라>고 분부하셨습니다.
(4) 한가지더…교회는 복음을 전해야하는 임무를 가지고 있습니다.
행1:8에 보면 예수께서 승천하시기 직전에 너희는 <…예루살렘과 온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고 복음전파의 사명을주셨습니다.
(5) 마지막으로…교회는 덕을 세우는 건덕(健德)의 임무를 가지고 있습니다.
성경에 덕을 세우라는 말씀들이 많이 있습니다.(로마15:2, 고전14:3, 고후10:8, 13:10)덕을 세운다는 말은 교회의 성도들이 서로 사랑하고 협력하여 고난당한 사람들을 도와주고 화목하고 합심하여 모든 사람에게 본이 되도록 노력한다는 뜻입니다.
Ⅲ 결 론
이상에서 말씀드린 바와같이 교회는 불러내심을 받은 사람들의 단체인데예수께서 친히 세워 주셨고, 여러 가지 속성을 가지고 있으며 그 종류로는 전투교회와 승리교회, 유형교회와 무형교회, 유기체와 조직적 교회가 있습니다.
우리는 교회의 본질을 잘 알아서 예수께서 인정하시고 사랑하시는 교회를 이루어 가야 하겠습니다.
[1994. 9. 11 부전교회에서]
'한병기목사--예수님의 교회관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예수 그리스도의 주일관 (0) | 2008.04.07 |
---|---|
예수 그리스도의 봉사관 (0) | 2008.04.07 |
예수 그리스도의 그리스도관 (0) | 2008.03.22 |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관--한병기 목사 (0) | 2008.03.20 |
예수 그리스도의 예배관--한병기 목사 (0) | 2008.03.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