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 강

치매 예방과 치료 음식

천국생활 2007. 7. 23. 16:45

카레가 치매에 좋다는 사실이 사람 세포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처음으로 확인됐다.

 

 

 

 

 

맛은 물론, 건강까지 지키는 카레

카레는 그것을 구성하는 약 15종의 천연 향신료 배합에 따라 특유의 색상, 향기, 맛 그리고 약리 효과까지 나타낸다. 그중에서도 대표적인 향신료인 강황은 카레의 노란색을 내는 성분으로, 강황이 지닌 커큐민이 노인성 치매를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기도 했다.

 

또 암세포를 억제하는 데 효능이 있다는 연구도 잇따라 발표되고 있다. 카레의 주성분이 되는 커큐민은 인도 등 열대와 아열대 지방에서 재배되는 다년생 식물 ‘심황’의 뿌리에서 추출한 성분으로 주로 카레와 겨자 등의 노란 색소로 이용되고 있다.

 

피부암과 식도암, 대장암, 유방암 등 여러 암에서 종양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작용을 할 뿐만 아니라 항염증 및 심혈관 기능 활성화 작용도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의과학계의 관심을 끌어온 물질이다.


카레에 대한 다양한 연구 사례들

1_ 미국 UCLA대 연구팀이 베타아밀로이드(뇌세포를 파괴하는 단백질)를 주사한 쥐에게 카레 성분인 커큐민이 섞인 사료를 먹이는 실험을 한 결과, 점차 기억력을 회복하며 베타아밀로이드 성분이 줄어드는 것을 확인했다.


2_ 커큐민이 전립선암 발생과 전이를 막는 데도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서울병원 비뇨기과 최한용 교수팀의 연구에서 실험용 쥐에 인위적으로 암 성분을 주입한 후 카레 성분인 커큐민을 주입한 실험을 통해 커큐민을 주입한 쥐의 전립선암 크기가 41% 정도 줄어들었고, 특히 폐로 전이된 결절 수가 89%나 감소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3_ 포스텍 생명과학과 김경태 교수와 뉴로넥스 연구팀은 카레의 주성분인 강황 추출물이 과다한 위산 분비를 조절하는 과정을 밝혀냈다. 과식이나 스트레스 등으로 위산이 과다 분비되어 위산과 위점액의 균형이 깨져 생기는 위궤양이나 위염, 위암 등으로부터 건강을 지킬 수 있는 물질인 것이다.  


고체보다 분말 카레에 더 많은 유용성분

같은 카레라도 출산지에 따라 성분의 효과가 다른 것으로 나타나 주목을 끌고 있다. 한국식품연구원이 최근 대도시 백화점과 대형마트 등에서 판매 중인 수입 브랜드 카레와 국산 브랜드 카레의 성분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수입 브랜드 고형 카레가 국산 브랜드 분말 카레보다 유지 함량은 평균 2배 이상 많은 반면, 카레의 유용성분인 커큐민 함량은 평균 3배 이상 떨어지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국내에 시판되고 있는 수입산 카레는 기존의 분말이나 레토르트 카레와 달리 필요한 만큼 잘라서 조리할 수 있는 고체형 카레이다. 가루가 날리지 않도록 하기 위해 고체로 만들며 유지 성분이 분말 카레보다 많이 들어가게 된 것이다.



미국 로스앤젤레스 캘리포니아대(UCLA) 피알라(Fiala) 교수 연구팀은 “카레에 들어 있는 커큐민(curcumine)이 면역세포가 제 역할을 하도록 도와 치매 치료효과를 나타내는 것을 확인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연구결과는 ‘미국립과학원회보(PNAS)’ 인터넷판 16일자에 게재됐다.

커큐민은 카레에 들어있는 노란색 색소로, 항암작용과 치매 예방효과로 오래 전부터 주목받아왔다. 피알라 교수는 본지와의 이메일 인터뷰에서 “커큐민은 면역세포가 뇌신경세포를 압박하는 비정상적인 단백질을 분해하도록 해 알츠하이머병에 걸린 치매 환자 치료에 효과를 낸다”고 밝혔다.

분당제생병원 백현욱 박사(내과)는 “커큐민이 항염증·항산화 작용을 한다는 사실은 널리 알려져 있다”며 “동물실험이 아닌 실제 사람의 세포를 대상으로 한 실험은 극히 드문 경우”라고 말했다.

 


 

 

 

 

2.계란

 

 

 

 


1. 계란 노른자 부분의 "레시틴"이란 성분을 먹으면 뇌 세포의 활성화를
   촉진 시켜
 
  1) 기억력          2) 주의력           3) 집중력
  4) 기억 복원력     5) 치매 예방의 효과를 나타낸다고 한다.

 

2. 그럼 노른자의 콜레스테롤은 어떻하나?
 
  다행스럽게도 "레시틴"성분은 콜레스테롤을 분해하기 때문에 콜레스테롤이
  우려되는 노인은 물론, 성인병의 우려가 있는 청소년까지도 문제가 없다.
 

  다만, 기분이 그렇다면 계란과 야채, 또는 과일을 곁들여 먹으면 그만이다.

 

3. 효과적인 먹는 방법

   1)  '레시틴' 흡수를 최대화하면서, 소화 또한 잘되게 하는 유일한 방법은
      --> 노른자를 반숙으로 먹는 것이다.

  2) 완숙으로 먹으면, 레시틴 흡수와 소화효과에 약간 차이가 있을 뿐이다.

  3) - 달걀 찜에는 표고버섯을 넣어 먹으면 좋고,
    

     - 달걀말이에는 김, 연어회 등을 싸서 먹는 것도 좋다.
     - 물론, 삶은 계란, 물에 끊인 반숙 등 어떤 것 도 좋으니
     - 매일, 자주, 많이 먹을수록 좋다는 것이다.

4. 참고사항.
 

   1) 세계 최고 두뇌집단은 유태인
     - 그들의 음식 재료 중 세계 최고 소비품목은 단연 계란 !!!
     - 그만큼 계란을 많이 먹는 민족이다. 
 
  2) 미국 MIT공대에서는 매일 기본적으로 계란을 먹인다고 한다.
     - 하루 4시간이내로 잠자며, 공부만 하는 학생에게 계란 먹이기 위해.

 

5. 뇌의 먹이인 "레시틴"
 
  뇌는 이 "레시틴"을 먹으며 뇌 세포 활성화를 촉진시키는데, 단위 음식 중
  계란에 최고로 많이 들어있다.
 
  따라서,
 

  아이들 머리 좋아지는데 최고이며, 노인들 치매예방효과에도 탁월한 계란!!
  지금부터라도 매일, 반드시 매일 여러 가지 메뉴를 개발하여 먹이자.
  남, 여, 노, 소 누구든지 많이 멀자, 특히 수험생은 더 자주, 더 많이 먹자.

 

6. 달걀찜, 계란말이 뿐만 아니라 계란샌드위치 등 여러 가지를 만들어보자.
    연어 회에도 뇌 세포 활성제인 지방산이 많으므로 계란 노른자를 구워
    잘게 썰어 연어에 싸서 먹어도 좋다.
  

 

 

3. 녹차

 


녹차가 노인성 질환 치매에 치료 효과가 있다는 의학계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일본 도쿄대 신야 가즈오 교수는 [알츠하이머병에 대한 카데킨 효과]라는 논문에서 {녹차 주성분 카데킨이 치매 예방과 치료에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녹차에서 카데킨류 성분을 분리한 결과, 알츠하이머병 원인물질로 여겨지는 베타-아밀로이드 독성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4. 기타

 

하루에 사과 한나 먹으면 좋다.



-영지버섯, 치매에 효과
미국의 윌리엄 스타비노하박사(텍사스의대)는 『영지버섯에서 추출한 네가지 항염 활성성분이 뇌의 염증이나 손상으로 생기는 노화와 기억력 상실을 억제하는 것으로 확인돼 치매와 심혈관 치료제로 효과가 기대된다』고 밝히고 있다.


노인성치매가운데 뇌혈관성 치매가 약 절반을 차지하며 평소 혈압을 체크하는 등 혈압관리에 각별한 신경을 기울이는 것이 치매 예방의 좋은 방법이므로 소금 섭취량이 10g을 넘지 않도록 하고, 식사는 우유.유제품.뼈째먹는 식품, 어류나 콩제품이 많이 먹고 야채도 치매예방의 좋은 식품이다.

우리가 부모님에게 조그만 관심도 치매예방중 하나입니다..

 

 



-지하수
동아의료원 예방의학교실 김준연교수: 우리나라, 특히 부산지역 지하수에 알루미늄의 체외 배설을 늘려주는 실리콘이 포함돼 있으며, 깨끗한 지하수를 매일 끓이지않고 마실 경우 치매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되며, 국내 수돗물의 22.4%가 알루미늄 허용기준치인 0.2㎎/ℓ
를 넘어선 상태이며 암반지역 지하수에 다량 함유된 실리콘 성분이 알루미늄의 독성을 제거해주는 효과가 있다.

-알츠하이머병 환자가 비타민E 보충제를 복용하면 치매증상이 악화된다
캘리포니아대 의과대학 신경과전문의 레온 탈 박사는 비타민E가 알츠하이머병의 특징적 증세인 기억력과 인식력을 유지시키는 데는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탈 박사는 밝혔다.

 

1. 잡곡밥 - 현미,메밀 등 잡곡에는 비타민 B1이 풍부하다.

 

2. 고등어와 참치-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다.

 

3. 카레 - 쿠르쿠민은 산화를 방지하고 염증을 감소시킨다.

 

4. 우유와 두부 - 우유와 콩에는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다.

 

5. 명란젓 - 비타민 B1이 풍부하다.

 

6. 호박과 당근 - 카로틴이 풍부하다.

 

7. 신선한 야채 - 비타민과 엽산, 무기질이 풍부하다.

 

8. 토마토와 말린 무 - 칼륨이 풍부하다.

 

9. 녹차 -주성분 카데킨은 치매예방과 치료에 효과가 있다.

 

10. 영지버섯 - 항염 활성성분이 뇌의 염증과 노화를 억제한다.

 

11. 건과류(땅콩,호두,잣) - 비타민 E가 풍부하다.

 

12. 비타민C - 식사 후 복용하다

'건 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강)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0) 2007.12.03
[스크랩] 아플때 먹으면 좋은 음식 25가지  (0) 2007.11.14
현대인의 정신 분열 증세 치료  (0) 2007.06.09
뼈에 좋은 식품  (0) 2007.05.31
노화를 막는 음식  (0) 2007.03.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