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不幸 중 多幸°
랍비(rabbī) 가
나귀 한 마리와 개 한 마리를 데리고 여행(旅行)을 하고 있었습니다.
랍비
('나의 선생님' '나의 주인님')이라는
뜻의 유대교(犹太教)의 현인(賢人)을
가리키는 말이다.
밤이 되자 랍비(rabbī)는 작은 등불을 켜고 묵을 곳을 찾아 다녔습니다.
마침내 랍비(rabbī)는 허름한 헛간을 발견(發見)하고
그곳에 여장(旅裝)을 풀고 자기로 했습니다.
랍비(rabbī) 는 잠들기에는 아직 이른 시간(時間)이라 등불을 켜고
책(冊)을 읽기 시작(始作)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바람이 불어와 등불이 꺼졌습니다.
할 수 없이 랍비(rabbī)는 잠을 청(請)했습니다.
그런데 그날 밤 여우가 와서 그의 개를 죽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사자(獅子)가 와서 그의 나귀도 물어가 버렸습니다.
그래서 그는 빈털터리가 되고 말았습니다.
날이 밝자 그는 터벅터벅 길을 떠났습니다.
그런데 마을이 아주 적막(寂寞)했습니다.
알고 보니, 그건 전날 밤
도적(盜賊) 떼가 습격(襲擊)하여 마을을 파괴(破壞)하고
물건(物件)들을 약탈(掠奪)해 간 거였습니다.
마을에는 한 사람도 남아 있지 않고 모두가 죽었습니다.
만일(萬一) 전날 밤에 등불이 바람에 꺼지지 않았다면
랍비(rabbī)도 도적( 盜賊)떼에게 발견(發見)되어
죽음을 면(免)치 못했을 것입니다.
그리고 만일( 萬一) 여우가 개를 죽이지 않았다면
개가 짖어 도적( 盜賊)떼를 불러들였을 거고요.
또 사자(獅子)가 나귀를 물고 가지 않았다면
나귀가 소란(騷亂)을 피웠을 것입니다.
결국(結局) 그가 살아남게 된 것은 불행(不幸)한 일처럼 보인
그 세 가지 일들 때문이었습니다.
그는 나귀와 개를 잃었지만 다음과 같은 진리(真理)를 깨달았습니다.
“사람이란
최악(最惡)의 상황(狀況)에서도
희망(希望)을 가질 필요(必要)가 있고,
불행(不幸)처럼 보이는 일이
행운(幸運)을 불러오는 경우(境遇)가
얼마든지 있다는 것입니다.
사람이 살아 가다 보면,
화(禍)가 바뀌어 그게 오히려
복([福)이 되어 돌아오는
경우(境遇)를 보기도 하고
경험(經驗)도 하게 됩니다.
이 랍비(rabbī)가 목숨을 구(求)할 수 있었던 것은
지난밤에 일어난 불행(不幸)한 일이 오히려 복(福)이되어
돌아왔다는 것입니다'
"불행(不幸)중 다행(多幸)"
이말을 사자성어(四字成語)로는
새옹지마(塞翁之馬)'와 '‘
전화위복(轉禍爲福)’이라고도 합니다.
*오늘의 명언*
정직함은 진실을 사랑하는 마음에서 나온다.
정직함은 최고의 처세술이다.
- 세르반테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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