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 강

과민성방광치료

천국생활 2017. 8. 29. 07:02

방광의 신경근육 기능 장애

동의어 신경계 질환, 비뇨기계 질환 다른 표기 언어 Neuromuscular dysfunction of bladder



분류

신경계 질환, 비뇨기계 질환


                       


                      


              


             

방광은 소변을 저장하고 배출하는 역할을 하는데, 정상적인 방광은 소변이 300~400cc정도 찰 때 까지 방광의 압력은 증가 되지 않은 채 풍선처럼 늘어났다가, 요의(소변을 보고 싶다는 느낌)가 들면서, 수축을 하여 소변을 배출한 뒤 다시 제 모양으로 돌아옵니다.

*과민성 방광이란, 본인의 의지나 활동에 관계없이 방광 근육의 과도하거나 급격한 활동으로 인해서 빈뇨(하루 8번 이상 배뇨 횟수의 증가),야간뇨 (취침 중 1회 이상의 배뇨) 또는 절박뇨(강하고 갑작스런 요의)의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현상입니다.

*신경인성 방광이란 대뇌부터 척수, 말초 신경 등에 이르는 신경계의 이상에서 비롯된 방광 기능의 이상으로 인한 배뇨 이상을 말합니다.

원인

과민성방광은 특별한 원인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신경인성 방광은 뇌졸중, 파킨슨병, 치매, 척수손상, 골반강 내의 수술 및 출산에 따른 신경손상이나 급성방광염, 요도염, 여성의 질염, 하부 요관의 결석, 심리적 요인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증상

*과민성 방광의 흔한 증상은 소변 볼 때 통증(하복부불쾌감 및 통증, 요도통)이 있거나, 소변을 너무 자주 본다(빈뇨), 밤에 소변을 보기 위해 잠을 깬다(야간뇨), 소변이 급하게 마려워서 화장실에 달려간다(절박뇨), 간혹 소변이 갑자기 마렵고 통제되지 않아 줄줄 흘린 경험이 있다(절박성 요실금) 등입니다.

*신경인성 방광의 증상은 잔뇨 증가, 배뇨 근압 증가로 인한 방광 허혈, 방광-요관 역류 등으로 인하여 요로계 감염과 상부 요로계 이상이 동반된 가능성이 많으며 또한, 괄약근 조절이 어려워 요실금이 나타납니다.

진단

*과민성 방광의 진단은 대부분의 환자에서 요검사로 요로 감염을 배제하고, 증상과 신체 검사의 기초에서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진단이 불확실한 경우에는 배뇨후 잔뇨량 측정, 요역동학 검사 등을 추가로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신경인성 방광의 진단을 위해서는 요역동학 검사라는 하부 요로의 기능을 평가하는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방광 기능 이상의 원인을 찾아 원인에 따른 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치료

*과민성방광은 대부분의 환자에서 쉽게 완치되지 않지만, 적절한 치료로 증상의 호전과 삶의 질 향상을 이룰 수 있습니다. 치료 방법으로는 행동치료, 약물치료, 신경자극치료 또는 수술적 치료 등이 있으며, 치료의 목표는 방광의 과민성을 감소시키고 용량을 증가시키며 배뇨감각을 둔화시켜 방광충만, 즉 요를 쉽게 저장하도록 합니다. 수분 섭취 조절, 방광 훈련 또는 재훈련, 골반저근육 운동, 정해진 시간에 배뇨 하기 등의 행동 치료와 여러 종류의 약물 치료의 병행으로 상당수의 환자에서 증상의 완전 소실 또는 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특히 본원에서는 기존 치료 방법에 반응하지 않는 만성 과민성방광 환자에서도 천수 신경자극을 이용한 신경조정술, 방광내 보톡스주입술 등의 치료로 좋은 결과를 얻고 있습니다.

*신경인성 방광 치료는 시간을 정해 놓고 배뇨 하기, 방광 과민성을 진정시키거나 방광 수축을 도와 주는 약물을 투여하거나, 필요에 따라서는 간헐적 자가 도뇨 (CIC)를 시행하게 됩니다.

출처

질병백과
질병백과 전체항목 도서 소개

서울아산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