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삼의 약 효과를 과학적으로 실험한 것은 미국입니다.
1854년 미국의 갤릭 박사가 미국에서 서식하는 미국 인삼에서 배당체(글리코사이드)를 분리해 '파나키론'이라 명한 것이 그 시초가 되지요.
현재까지의 연구결과는 인삼의 주성분이 사포닌이라는 화학구조를 밝혀내고 있습니다.
진세노사이드라고 불리는 사포닌은 식물 성분의 일종으로, 이를 물에 녹혀 휘저으면 거품이 생기는 현상을 지닌 물질을 총칭 합니다.
이런 거품이 이는 성질을 '계면활성'이라하며 옛부터 세탁하는데 사용해왔고, 또한 생약성분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보통 약성을 띤 식물에는 "알칼로이드(식물성염기)" 성분과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 경우가 많은데 질소원자가 들어있는 염기성 유기화합물이라고도 합니다.
이 중에 알칼로이드(식물성염기)"에는 독성이 있어 신경계통에 작용을 하는 담배의 "니코친", 마약성분의 "몰핀", "코카인", 커피에 들어 있는 "카페인" 같은 것들이 바로 그런 것들입니다.
그러나 인삼에는 그런 성분이 거의 들어 있지 않다고 합니다.
인삼에 들어있는 사포닌은 일반 "스테로이드사포닌", "올레아산" 계통 사포닌과는 다른 화학구조를 가진 "다마렌" 계통 사포닌이고 인삼에서 처음으로 발견된 계통이라 합니다.
특히 우리나라 인삼인 고려인삼에는 PD(프로토페낙사디올 Protopanaxadiol)계 사포닌이 22종, PT(protopanaxatriol)계 사포닌이 10종, Oleanane계 사포닌과 G-Ro이라는 화학구조가 다른 사포닌임이 밝혀지고 있습니다.
이들 약효가 각각 인체에 어떻게 반응하여 효과를 나타내고 있는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고 있으며 연구 과제입니다.
인삼의 한방적 효능
중국의 도홍경(488 - 496)의 수정한 "신농본초경(神農本草經)"에 인삼은 "오장을 보하고, 정신을 안정시키며, 혼백을 고정 경계를 멈추게 하고, 외부로부터 침입하는 사기(邪氣)를 제거하여 주며, 눈을 밝게하고 마음을 열어 더욱 지혜롭게 하며 오래 복용하면 몸이 가벼워지고 장수한다"고 되어있습니다.
또한 명의별록(名醫別錄), 본초강목(本草綱目)》에도 인삼의 효능을 집약 수록된 바 있고, 조선의 동의보감에 이들을 인용하여 적고 있습니다.
인삼은 독이 없어 장기간 복용해도 해가 없으며 불로장생에 도움을 주는 "상약(上藥)"의 대표적인 약으로 단독, 또는 한방 구성의 생약으로 처방 약의 군약(君藥 중심이 되는 약)으로 이용되어 되고, 주로 기허(氣虛 서양의학적으로 생리기능이 저하된 상태)를 치료하는 중요한 보기약(補氣藥)으로 쓰여집니다.
인삼의 한방적 효능을 집약한 인삼칠효설(人蔘七效說)이 있는데 그를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인삼칠효설(人蔘七效說)
1. 익혈복맥(益血復脈) : 혈액을 보충하고 맥을 회복시킨다.(빈혈, 저혈압, 심장쇠약)
2. 양심안신(養心安神) : 마음을 길러주고 정신을 안정시킨다.(노이로제, 자율신경계)
3. 보기구탈(補氣救脫) : 원기를 보하고 허탈을 구한다.(피로회복 및 체력증진)
4. 생진지갈(生津止渴) : 진액을 생기게하고 갈증을 멈추게 한다. (당뇨)
5. 보폐정단(補肺定喘) : 폐를 보하고 천식을 그치게 한다. (폐결핵, 천식)
6. 건비지사(健脾止瀉) : 위장을 튼튼하게 하고 설사를 멈추게 한다.(위장염, 설사, 변비, 식 욕부진)
7.탁독합창(托毒合瘡) : 독을 배제하고 부스럼을 없앤다.(종기, 피부병, 건조증)
인삼효능에 대한 현대의학적 해석
간 기능 회복
항암 면역 효과
당뇨병에 효과
고혈압, 저혈압
항스트레스 효능
피로회복 효과
신경세포 촉진 효과
기억력을 증진
복용을 주의해야 할 사항
양(陽) 체질, 즉, 위를 비롯한 속이 뜨거운 사람은 사용상에 주의를 요하는 데 그렇다고 복용하여 죽는 것도 아니고 방법을 달리하여 복용할 수도 있습니다.
인삼만을 복용할 것이면 황기라는 약재를 동량으로 넣으면 인삼의 뜨거운 열기를 끌어내려 피해를 줄일 수 있으며, 음양 체질에 관계 없이 사용할 수 있는 홍삼 등을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가장 안전한 방법은 전문인의 진맥을 받아 보고 사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정히 한의원과 담을 쌓으시려면 ㅎㅎㅎㅎㅎ
인삼차 같은 것을 소량으로 잡숴보시면 가슴이 답답하거나 하지 않을 때 계속복 용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조심할 것은 괜찮다고 해서 꿀에 인삼을 재거나 인삼주 같은 것은 진단없이는 사용을 금하셨으면 좋겠네요.
인삼의 성분
배당체(配糖體)
인삼의 주요성분으로 배당체가 있으며 이들 혼합물을 산(酸)으로 가수분해 하면 유리당으로서 포도당, 람노오스, 수크로오스, 프룩토오스 등과 아글리콘이 생성되며,
인삼사포닌의 배당체로서는 파낙사디올, 파낙사트리올, β-시스토스테롤, 올레아놀산의 성분, 진세노시드, 다우토 스테린
탄수화물
포도당, 과당, 맥아당, 농마, 펙틴,
비타민
B복합체(B1,B2,B12,C), 니코틴산, 판토텐산, 폴산, 비오틴 등 함유
효소(酵素)
아밀라아제, 페놀라아제 등
아미노산
글루타민산, 알기닌, 알라닌, 발린 ,타이로신, 프롤린, 시스테인, 유기산
팔미틱산,스테아린 산,올레인산, 리놀산,콜린, 베타 시토스테롤, 스티그마 스테롤
파나센(Panacen)
고유의 향기성분으로 끓는점이 낮은부분(60 - 110℃)에서 분리되는 것으로 세스퀴테르페노이드계의 화합물이다.
폴리아세틸렌계 화합물
일본에서는 인삼에서 폴리아세틸렌계 화합물을 분리하여 파낙시놀이라 명명하고 그 화학구조식을 밝힌 바있으며, 그밖에 β-시스토스테롤, 스티구마스테롤 등이 함유되어 있음을 확인
함질소 성분
염기성 물질(알칼로이드)에 대한 연구는 오래 전부터 있었고 이 물질은 Hela-cell(乳癌細胞)이나 KS-cell 생육이 억제
플라보노이드(flavonoid)
줄기와 잎에는 캠페롤, 트리폴림, 파나세노이드 등 함유
미량원소(粘液質)
망간, 철, 구리, 바륨, 코발트, 비소, 게르마늄, 인, 알루미늄, 니켈, 납, 붕소 아연 등
정유
파낙시놀, 파나첸, 베타엘레멘
'건 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녹두의 효능 (0) | 2008.09.24 |
---|---|
[스크랩] 암을 극복할 수 있는 최신소식 (0) | 2008.09.04 |
여름에 추운 사람 (0) | 2008.08.11 |
자율신경계에 이상이 있을때 (0) | 2008.08.03 |
[스크랩] * 눈에 좋은 음식, 좋지 않은 음식 * (0) | 2008.07.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