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은 누구신가?
눅1:34-38
[마리아가 천사에게 말하였다. “나는 남자를 알지 못하는데, 어떻게 이런 일이 있겠습니까?” 천사가 마리아에게 대답하였다.
“성령이 그대에게 임하시고, 더없이 높으신 분의 능력이 그대를 감싸 줄 것이다. 그러므로 태어날 아기는 거룩한 분이요,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불릴 것이다. 보아라, 그대의 친척 엘리사벳도 늙어서 임신하였다.
임신하지 못하는 여자라 불리던 그가 임신한 지 벌써 여섯 달이 되었다. 하나님께는 불가능한 일이 없다.”
마리아가 말하였다. “보십시오, 나는 주님의 여종입니다. 당신의 말씀대로 나에게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
천사는 마리아에게서 떠나갔다.]
• 탄생 기사의 핵심어
빛으로 오시는 주님의 은총과 평강이 우리 가운데 함께 하시기를 빕니다.
그리고 여전히 절망의 어둠 가운데 살고 있는 이들과도 함께 하시기를 빕니다.
대림절 네 번째 초에 불을 밝히면서 이런 기도를 드렸습니다.
“어두움에 한 줄기 빛으로 오시는 주님, 간구하오니, 탐욕과 이기심을 물리칠 굳센 힘을 저희에게 주시어
서로 돕고 나누는 삶을 살게 하소서.” 오늘도 함께 나누는 말씀을 통해 우리 눈이 밝아지기를 기원합니다.
예수님의 탄생 이야기를 반복해서 읽다보면 복음서마다 강조점이 조금씩 다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마태가 들려주는 성탄 이야기의 핵심어는 ‘임마누엘’, 곧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입니다.
마태는 이사야가 예고한 ‘임마누엘’의 약속이 예수에게서 성취되었다고 말합니다.
복음의 핵심은 임마누엘이라는 이 한 단어 속에 잘 집약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이들에게 ‘임마누엘’은 상투어에 지나지 않습니다.
그 단어를 들어도 가슴이 떨리지 않고, 삶의 변화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그것은 하나님의 현존에 대한 감각을 잃고 있기 때문이거나,
지금 배부르고 평안해서 굳이 하나님의 도우심을 구할 필요가 없기 때문일 겁니다.
하지만 지금 삶의 벼랑 끝에 내몰린 사람들, 그에게 손을 내밀어 줄 사람이 하나도 없는 사람에게
임마누엘이라는 단어는 단순한 기호가 아닙니다. 그것은 구원이요, 희망이고, 위안입니다.
로마의 식민지 백성으로 살아가면서 정치적 억압과 경제적 수탈에 시달려 온 사람들,
해도 달도 별도 빛을 잃어버린 것 같은 암담한 세월을 살고 있는 사람들에게 ‘임마누엘’의 소식은
복음 중의 복음이었을 것입니다. 주님의 천사는 요셉에게 태어날 아기의 이름을 ‘예수’라고 하라고 지시합니다.
그런데 예수라는 이름의 히브리어 발음은 ‘여호수아’입니다. 그 뜻은 ‘구원하는 자’입니다.
임마누엘이신 예수님은 또한 구원하는 자입니다.
고통받는 백성과 함께 하시면서 그들을 구원의 길로 인도하시는 분이라는 것입니다.
누가가 들려주는 성탄 이야기의 핵심어는 ‘기쁨’입니다.
천사 가브리엘이 마리아를 찾아가 한 첫 마디 말은 “기뻐하여라”입니다.
마리아가 유대 산골에 살고 있던 친척 엘리사벳을 찾아갔을 때 엘리사벳의 태중에 있던 아기도 기뻐서 뛰놀았다고 합니다.
들에서 양을 치던 목자들에게 나타난 천사는 두려워하는 목자들을 다독이면서
“나는 온 백성에게 큰 기쁨이 될 소식을 너희에게 전하여 준다”(눅2:10)고 말합니다.
왜 예수의 탄생은 기쁜 소식입니까? 그와 더불어 새로운 역사가 시작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꿈이 그의 존재를 통해 역사 속에서 실현되기 때문입니다.
지난 수요일 저녁에 우리는 대림절에 밝히는 보라색 초의 의미를 새롭게 배울 수 있었습니다.
손성현 전도사는 이정훈 목사님의 통찰에서 배웠다면서 보라색은 동양철학적으로도 의미가 있는 색이라고 말했습니다.
보라색은 빨강과 파랑이 섞인 색입니다.
동양에서 빨강은 양을 나타내는 것으로 하늘을 상징하고, 파랑은 음을 나타내는 것으로 땅을 상징합니다.
대림절에 밝히는 보라색 초는 그러니까 하늘과 땅의 만남을 상징합니다.
예수님은 하늘과 땅을 소통시키는 분으로 오십니다.
‘소통’은 막힌 것을 뚫어 통하게 하는 것입니다. 바로 여기에서 기쁨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 기다림과 앞당기기
이러한 때 마리아는 깊은 겸손과 온유함으로 주님과의 일치를 이루는 삶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람과 사람 사이를 갈라놓는 모든 장벽을 철폐하러 오시는 주님은 지금 당신의 몸이 되어줄 이들을 찾고 계십니다.
하나님의 일에는 강제가 없습니다. 하나님은 자발적으로 동의하는 이들과 더불어 당신의 뜻을 펼치십니다.
비록 힘겹더라도 하나님의 뜻을 받아들이면서 수난의 가능성까지도 마다하지 않는 이들이야말로 주님을 잉태하는 자궁입니다.
베드로는 주님 오시기를 기다리는 이들이 갖춰야 할 마음과 자세를 잘 가르쳐주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거룩한 행실과 경건한 삶 속에서 하나님의 날이 오기를 기다리고, 그 날을 앞당기도록 하여야 하지 않겠습니까?……
우리는 주님의 약속을 따라 정의가 깃들여 있는 새 하늘과 새 땅을 기다리고 있습니다.”(벧후3:12-13)
주님을 기다리는 이들은 막연히 맥을 놓고 기다리면 안 됩니다.
‘거룩한 행실’과 ‘경건한 삶’이야말로 진정한 기다림의 자세입니다.
무엇이 거룩함이고 경건함입니까?
가장 작은 일에서부터 주님의 거룩한 뜻에 온전히 의탁하고, 또 그 사실을 거듭 되새기며 사는 것입니다.
이기적이고 정욕적인 삶에서 벗어나 다른 이들의 복지와 행복에 관심을 갖는 것입니다.
정신적으로 빈곤하고 우울한 이 시대 사람들에게 우리에게 남아있는 선함을 최대치로 끌어올려 제공하는 것입니다.
베드로는 우리가 기다리는 ‘새 하늘과 새 땅’을 ‘정의가 깃들여 있는 곳’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사법적인 정의만을 가리키는 말이 아닙니다.
성경이 말하는 정의로운 세상은 고아와 과부와 나그네로 지칭되는 사회적 약자들을 세심하게 보살피는 사회입니다.
이런 세상을 앞당기기 위해 애쓸 때 교회는 비로소 교회다워질 것입니다.
유명 작가인 파울로 코엘료가 들려주는 이야기가 생각납니다.
마이애미 항구에서 함께 바다를 바라보던 친구가 그에게 말했습니다.
“가끔 사람들은 영화에서 본 것만을 기억하고 실제가 어땠는지는 잊어버리지.
영화 <십계> 기억하나?” “그럼. 모세 역을 맡은 찰턴 헤스턴이 지팡이를 들자 바닷물이 쩍 갈라졌고,
이스라엘 민족이 홍해를 건넜잖아.” 그러자 친구가 말합니다.
“성서에서는 그와 달라. 성서에 따르면 신이 모세에게 이렇게 명령했어.
‘이스라엘의 자녀들에게 말하라, 앞으로 나아가라고.’ 그들이 움직이기 시작하고 나서야 모세는 지팡이를 들었지.
홍해가 갈라진 건 그 다음이야. 결국, 길을 갈 용기가 있는 자에게만 길이 열리는 법이지.”(파울로 코엘료, <흐르는 강물처럼>, 183쪽)
임마누엘의 하나님, 우리에게 기쁨을 안겨주시는 주님은 그의 몸이 되어 드리기로 작정한 이들을 통해서 이 땅에 오고 계십니다.
요셉과 마리아의 비상한 용기를 기리고 찬양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이제는 우리가 주님의 손과 발이 될 차례입니다.
주님의 은총으로 이 추운 겨울 우리 마음에 생명의 봄기운이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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