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혜 모음

용서와 보은

천국생활 2023. 2. 11. 13:18

💞 용서(容恕)와 보은(報恩)💝

💙나무꾼 박씨는 걱정이 태산이다. 혼기를 한참이나 넘긴 딸을 올해는 시집 보내려 했는데

또 한해가 속절없이 흘러 딸애는 한 살 더 먹어 스물아홉이 되었다.

💖사실 따지고 보면 딸년 탓이 아니라 가난 탓이다.

일 년 열두 달 명절과 폭우가 쏟아지는 날을 빼고는 하루도 빠짐없이 산에 올라 나무를 베서

장에 내다 팔지만 세식구 입에 풀칠하기도 버겁다.

❤️가끔씩 매파가 와서 중매를 서보지만 혼수 흉내낼 돈이 없으니 한숨만 토하다 흘러보낸 적이 한두 번이 아니다.

💚세상에 법없어도 살아갈 착한 박씨는 한평생 배운 것이라고는 나무장사 뿐인데, 요

즘은 몸도 젊은 시절과 달라서 나뭇짐도 점점 작아진다.

💜눈이 펄펄 오는 어느날도, 그는 지게에 도끼와 톱을 얹고 산으로 갔다.

화력 좋은 굴참나무를 찾아 헤매던 박씨는 갑자기 털썩 주저앉았다.

🧡새하얀 눈 위로 새빨간 산삼 열매가 보석처럼 반짝이는 것 아닌가.

그 산삼을 캐어보니 자그만치 일백 이십년 묵은 동자삼!.

❣️박씨가 120년 묵은 산삼 한 뿌리를 캤다는 소문은 금방 퍼져 저잣거리의 약재상이 찾아왔다.

💗“박씨, 산삼을 들고 주막으로 가세. 천석꾼 부자 황참봉이 기다리고 있네.”

💛박씨는 이끼로 싼 산삼을 보자기에 싸들고 약재상을 따라 저잣거리 주막으로 갔다.

🖤황참봉과 그의 수하들이 술상을 차려놓고 박씨를 기다리고 주막을 제집처럼 여기는 놀음꾼들, 껄렁패들도 귀한 산삼을 구경하려고 몰려 들었다.

👄마침내 박씨가 보자기를 풀자 120년생 동자산삼이 그 모습을 드러냈다. 와~모두가 탄성을 지를 때 누군가 번개처럼 산삼을 낚아채더니, 이런 처죽여도 시원치 않은 일이 벌어진 것이다.

❤️120년 묵은 동자삼을 개뼉따귀 같은 노름꾼 놈이 와그작 와그작 씹어먹어 대는 것이 아닌가?

💖주막은 삽시간에 아수라장이 되었다.

황참봉의 수하들이 산삼도둑의 멱살을 잡아서 들어 올려보니, 폐병으로 콜록콜록 하는 놀음쟁이 '허골'이었다.

💙제대로 놀음판에 끼지도 못하고 뒷전에서 술심부름이나 하고 고리나 뜯는, 집도 절도 없는 젊은 놈팡이 '허골'은 코피가 터지고 입술은 당나발처럼 부어오른 채 황참봉 수하들에 의해 땅바닥에 나자빠져 있었다.

🧡“이놈을 포박해서 우리 집으로 끌고 가렸다. 이놈의 배를 갈라 산삼을 끄집어 낼 테다.”

💜황참봉의 일갈에 '허골'은 사색이 되었다. 바로 그 때 박씨가 나섰다.

💚“참봉어른, 아직까지 '허골'의 뱃속에 있는 그 산삼은 제것입니다요. 이놈의 배를 째든지 통째로 삶든지 제가 하겠습니다.”

💕듣고 보니 황참봉 할 말이 없다. 박씨는 '허골'을 데리고 나와 언덕마루에서 그를 풀어줬다. 눈발 속으로 '허골'이 사라진 후 아무도 그를 본 사람은 없었다.

💙박씨는 막걸리 한 사발을 마시며 크게 한숨을 토했다. “그걸 팔아 딸애 시집보내려 했는데, 배를 짼들 산삼이 멀쩡할까? 내 팔자에 무슨 그런 복이...”

💗3 년의 세월이 흐른 어느 봄날, 예나 다름없이 박씨가 나뭇짐을 지고 산을 내려와 집마당으로 들어오는데, 갓을 쓰고 비단 두루마기를 입은 젊은이가 넙죽 절을 하는 게 아닌가.

👄“소인 '허골'입니다.”

💞피골이 상접했던 모습은 어디가고 얼굴에 살이 오르고 어깨가 떡 벌어져 다른 사람이 되어 있었다. '허골'은 산삼을 먹고 폐병이 완치돼 마포나루터에 진을 치고 장사판에 뛰어들어 거상이 되어있었다.

💝꽃 피고 새 우는 화창한 봄날, '허골'과 박씨 딸이 혼례를 올렸다. 박씨는 더 이상 나무지게를 지지 않고, 저잣거리 대궐 같은 기와집에 하인을 두고 살게 되었다.

💚용서하고 너그로운 마음을 품고 살면 언젠가는 은혜를 받게 되는 것이 하늘의 섭리인 것을...

💜인생을 바쁘게 살아 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끔씩 고요의 시간으로 돌아와 자신의 삶을 보람있게 음미할 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나 아닌 다른 사람을 위해 무언가를 베푸는 시간도 가져 보고, 힘들어 하는 친구를 위해 전화나, 이메일, SNS 단문이나마 격려하는 글을 보내는 것도...

💖소중한 우리네 인생에 이렇듯 베푸는 배려로 인해, 사람의 향기가 넘쳐 나기를 소망해 봅니다.

❤️오늘도 건강하시고 즐겁고 행복하고 배프는 하루되시길~^^

💕 ⛰️ 🚴‍♂️

👉삶의 역설(逆說)

https://srhhs.tistory.com/m/8813809

'지혜 모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황혼할매와 택시기사  (0) 2023.02.13
附耳細語 부이세어.  (0) 2023.02.11
노부부의 특별한 놀이  (0) 2023.02.11
17시간 동생 지킨 소녀의 호소  (0) 2023.02.10
♡청빈한 삶의 발자취♡  (0) 2023.0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