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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화와 적용 이렇게 하라

천국생활 2007. 8. 21. 16:16
 

예화와 적용 이렇게 하라



I.     설교의 예화 이렇게 하라


A.  예화 

i.  설교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것

ii.  설교에서 가장 관심 있게 듣는 것

iii.  누구나 이해하기 쉬운 것

iv.  예수님이 잘 사용하시던 것

v.  사람의 코드와 맞는 이야기


B.  예화란 무엇인가?

i.  예화는 성경의 원칙을 상세히 설명하고 발전시키는 경험의 이야기이며 청중으로 하여금 성경의 말씀을 경험적으로 체험하게 하는 힘이다.

ii.  본문의 내용을 설명한 후 그 설명에 대한 실례

1.  설교란 그 진리를 설명하고 증명하고 적용해야 한다. 이를 위해 예화는 효과적

iii.  청중으로 하여금 성경의 진리가 현실로 나타나는 것을 체험하게

1.  하나님의 말씀이 삶 가운데 이루어지는 것을 바라보게 하는 것

iv.  예화란 설교에 붙여진 일화가 아니다

 

C.  왜 예화인가?


i.  잘못된 예화 사용이유


1.  흥미위주의 설교를 위해 예화 제시.

A.  강단을 무의미하고 천박하게 하는 일.

B.  어떤 경우도 흥미만을 위한 농담이나 예화는 금물

2.  청중이 진리를 이해하기 어렵기 때문에 쉽게 풀이하기 위해 예화 하는 것 아님.

A.  진리는 예화 없이 설명될 수 있어야 한다.

3.  어린아이처럼 하나하나 가르쳐 준다는 느낌의 예화.

A.  청중은 목회자보다 얼마든지 뛰어나다.

B.  청중을 어리석은 무리로 생각하는 어리석은 목회자

4.  졸음을 좇기 위해 예화를 사용하는 것

5.  시간을 조절하기 위해 예화 사용하는 것

6.  자신의 업적을 넌지시 드러내기 위해 예화 사용


ii.  꼭 예화를 사용해야만 하는가?


1.  본문만 충실하게 설명하면 되지. 오히려 인간적인 방법이 아닌가?

2.  하나님의 말씀이 아니라 우리의 이야기로 어떻게 진리를 설명할 것인가?

3.  예화의 가장 큰 힘은 진리를 청중의 삶 속에서 오늘날 경험할 수 있도록 해 준다

4.  실질적 장점이란 청중의 주의를 집중하게 한다

A.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이기에 가장 중요한 진리를 설명할 때 적실한 예화는 설교를 살려낸다

5.  논리적 발전만큼 감정적 요인이 중요하다

A.  설교의 논리적 해설만큼 그 논리를 눈으로 보게 하는 감성적 요소 뒤 받침.

B.  열정, 설교자의 인격, 진행하는 언어 등 요인이 많으나 예화는 이러한 기능 가운데 하나

6.  성경의 진리를 인간적인 상황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에 하나님의 말씀을 전인격적으로 이해하게 한다

7.  본문의 의미를 쉽게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8.  예수님은 설명하시면서 예화를 많이 쓰셨다.

9.  강해설교에서 예화는 반드시 필요하다 (브라이언 채플, 213)


D.  평신도들의 설교자에 관한 인식


i.  설교자들을 향한 평신도의 인식: Clyde Reid의 연구

1.  설교자는 일반인이 이해할 수 없는 고어 사용경향

2.  설교가 지루하고 따분하고 재미없다

3.  현실과 거리가 먼 설교와 무의미한 설교

4.  대담하거나 도전적이지 못하다

5.  의사전달의 문제

6.  사람을 변화시키는 힘이 없다

7.  지나치게 중요시되거나 강조되어 왔다


ii.  Reuel Howe의 연구

1.  설교가 복잡한 사상을 너무 많이 포함

2.  지나치게 분석적이거나 해결책 제시가 없다

3.  너무 형식적이거나 비 인간적

4.  신학적 전문어 지나치게 사용

5.  너무 설명 위주이며 예화를 충분히 제시하지 않는다

6.  대부분 설교가 무의미한 결론을 제시할 뿐 어떤 구체적인 행동을 하고 현실에 어떻게 참여하는지 가르쳐 주지 않는다


E.  어떻게 예화를 제시할 것인가?


i.  영상화된 시대에 보이게 하는 예화를 사용하라

1.  들리는 언어에서 보이는 언어로 나아가라

2.  어린이 초등학교 가기 전에 보는 텔레비전 시간은 평생 아버지와 대화하는 시간보다 많다.

3.  신문 기사를 한 단락 이상 읽는 사람은 4‐5%

4.  그림이 있는 기사는 없는 기사보다 3‐4배 많이 읽음

5.  청중의 감각적인 부분을 무시하는 설교자는 그만큼 관심을 얻을 수 없다.

6.  마치 눈으로 그림이 그려지듯 설명하라

7.  설교자의 눈에 그림이 그려져야 청중도 동일하게 그릴 수 있다

8.  ”Turn the ear into the eye!”


ii.  삶에서 예화를 발견하라

1.  자신이 경험한 사건, 사람, 깨달음 등을 통한 원리를 성경의 진리와 결합하여 진리를 보여주는데 사용.

A.  세상과 우리의 삶은 예화의 보고이다

B.  설교자의 눈으로 바라보는 세상과 읽을 거리들

2.  역사적 인물이나 사건보다 자신의 주변 이야기가 더욱 설득적

3.  구체적인 것을 표현하라

A.  시편 84편 “주의 제단에서 참새도 제 집을 얻고 제비도 새끼 둘 보금자리를 얻었나이다.”

B.  마 17:20; 눅 17:6 필요한 믿음을 “겨자씨”에 비유


iii.  예화는 이야기를 통해 보여라

1.  예수님이 우리의 예화 사용 거울

2.  시작, 끝, 배경, 등장인물, 전개과정, 절정을 가지고 있다

3.  이야기란 기, 승, 전, 결을 가진다

4.  하나의 완성된 이야기를 하라

5.  예화를 든다는 말을 할 필요는 전혀 없다

6.  관련된 이야기란 느낌을 확실히 갖게 하라

A.  예화가 독립적 설교가 아니다.

B.  반드시 본문을 위해 존재하는 것

7.  예화의 출처문제

A.  예화는 글이 아니다.

B.  연구결과 발표가 아니다.

C.  출처를 꼭 밝혀야 더욱 효과적인 것을 제외하고는 밝히지 말라

8.  의미가 있는 결론을 맺어야 한다.

A.  본문과 연결되는 적실한 결론

B.  예화의 목적이 명확하게 해야 한다


F.  예화를 바르게 사용하기 위한 8가지

i.  예화는 설명을 위한 보조도구이지 본문 설명자체는 아니다

ii.  다른 사람의 경험을 나의 경험이라고 거짓되게 소개하지 말라

iii.  이 예화가 정확한가

iv.  이 예화가 성도들의 감정을 상하게 하지 않는가?

v.  이 예화가 본문에 적실한 예화인가?

vi.  이 예화가 청중에게 적실한 예화인가?

vii.  이 예화가 지나치게 상세한 것은 아닌가?

viii.        이 예화는 실현 가능한 이야기인가?


G.  어떻게 예화를 수집할 것인가?

i.  자신의 삶의 정황에서 일어나는 모든 이야기.

1.  타인과의 대화, 느낌, 깨달음

2.  강의나 설교를 듣고 읽는 가운데

3.  신문, 잡지, 책, 텔레비전


ii.  책이나 잡지 신문은 즉시 오리거나 복사하라

1.  컴퓨터에 예화 창을 주제별로 만드는 방법

2.  매달 필요한 예화를 하나의 파일에 수집하는 것


iii.  설교준비를 위해 준비하라

1.  본문 해당되는 설교에 즉시 기록하라

2.  적절한 성경구절이 떠오르면 함께 기록하라

3.  제목을 적어두라

4.  설교화 할 때 어떻게 설명하고 적용할 것인지 함께 적어두라



II.     설교의 적용 이렇게 하라

A.  저자의 강해설교 정의

i.  “강해설교는 하나님께서 저자에게 의도한 본문의 의미를 묵상과 주해를 통해 바르게 파악하여 성령님이 먼저 설교자 자신에게 적용하게 하시고 청중의 변화를 위하여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전달하는 것.”


B.  강해설교를 위하여 해야 할 단계적 작업

i.  본문의 의미를 파악하는 일

1.  주해와 성경신학.

2.  설교자의 대부분의 시간과 실제 설교에서의 대부분의 내용이 본문의 의미를 하나님이 의도하신 대로 해석하는 일.


ii.  설교자 자신에게 적용

1.  설교는 인격을 통한 진리의 증거, 설교자 자신의 영성과 깊은 묵상 및 실천이 필요.

2.  필립 브룩스는 설교를 인격을 통한 진리의 선포 (Truth through personality) 라고 정의.

3.  자신에게 본문이 적용될 때 설교자가 영적 고갈에서 극복될 수 있다

4.  나를 변화시킨 말씀이란 확신 속에 설교자가 강단에 설 때 거룩한 말씀, 진리의 말씀에 대한 확신이 열정으로 나타난다.

5.  설교자의 영성을 유지하는 가장 기초는 하나님의 말씀 앞에 끊임없이 자신을 세우는 길이다.


iii.  청중의 변화를 위한 설교

1.  설교의 목적은 단순히 본문의 의미 전달에 그치는 것 아님.

A.  이는 주해의 과정이며 설교는 해석학을 거쳐 청중의 변화를 위해 전달되어야 한다.

B.  사람들로 하여금 하나님을 알게 하고 온전한 자로 세우며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살게 하는 것.

2.  변화는 크게 두 가지로 나타나야 한다.

A.  생명의 말씀으로 흑암에 있는 자들이 구원의 빛을 보게 하든지 이미 신앙 속에 있는 자들은 말씀으로 말미암아 헌신을 다짐하고 하나님의 은혜에 합당한 거룩한 삶을 살고자 하는 열망이 일어나야 한다. 


iv.  효과적인 설교 방법의 중요성.

1.  본문이해만큼이나 청중이해는 중요하다

2.  본문의 주해가 끝나고 본인에게 이 말씀이 충분히 들려졌을 때 청중의 변화를 위한 적용과 준비가 끝날 때 가장 적절한 방법을 사용하여 전달.

3.  전달 방식을 연구하는 것은 조금도 인간적인 수단이라 생각할 필요가 없다.

4.  주님의 생명의 말씀을 위해 우리가 해야 할 모든 성실한 땀을 목회자는 흘려야 한다.


v.  성령님의 역사를 위한 간구

1.  설교의 시작과 마침 모든 과정에 반드시 필요한 것은 성령 하나님의 역사.

2.  성령으로 시작하고 성령으로 마쳐야 한다.

3.  성령이 나타나야 설교에 역사가 일어난다.

4.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설교를 통해서도 성령님이 나타나지 않으면 울리는 꽹과리가 될 수 있다. 비록 우리의 연약함일지라도 성령님께 우리의 모습이 들려지기만 하면 이 때 하나님의 영광이 나타난다.

5.  영혼의 변화가 일어나며 변화된 영혼이 거룩한 삶을 향해 헌신이 일어난다.

6.  이것이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예배이며 이것이 땅 위에서 설교자가 경험할 수 있는 가장 거룩한 영광이다.


C.  적용의 강조는 설교의 목적에서 비롯된다.

i.  설교의 목적은 진리의 말씀을 통한 청중의 변화에 있다.

1.  이를 위해 설교자는 생명의 말씀을 바르게 주해하고 전해야 한다.

2.  변화를 촉구하는 적용

ii.  설교자가 청중의 변화를 가장 효과적으로 촉구할 수 있는 길은 본문에 근거한 올바른 적용을 할 때이다.

1.  즉, 적용은 설교의 목적과 직결된다.

2.  하나님이 이 본문을 통하여 원하시는 변화를 적용을 통하여 설교자는 소개해야 한다.

3.  본문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는 중심 사상이 설교에서 적용으로 나타나야 한다. 



III.    적용을 향하여 나아가는 강해 설교

A.  Who cares?

i.  미국 사람들이 가장 즐겨 쓰는 단어는 "Who cares?" 이다. 상대와 사회의 돌아가는 일에 무관심한 미국인들의 철저한 개인주의를 표방하는 말이다. 설교자의 설교를 통해 하나님과 그의 백성이 만나야 할 설교에서도 제대로 이러한 만남이 이루어지지 않거나 하나님을 만나더라도 무엇을 해야 할 지제대로 발견하지 못했을 땐 동일한 질문이 일어날 수 있다.

ii.  "Who cares?" 즉 이 설교가 나와 무슨 상관이 있단 말인가? 하는 냉소적 반응을 얻을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So what?

iii.  So, what is there? So what?


B.  무엇이 적용인가?

i.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요구하시는 것

1.  성경이 가장 중요하게 가르치는 것

2.  설교자가 가장 중요하게 설교해야 하는것

ii.  선포된 진리 앞에서 개인적으로 가장 중요하게 받아들이는 것

iii.  성경의 진리가 우리에게 요구하는 태도나 행동

iv.  브로더스 "설교 본문이 듣는 청중에게 실천적 교훈을 주는 것, 실천적 요구를 하는 것"

v.  리처드 라메쉬: "적용은 청중이 하나님의 진리를 단순히 받아들이는 데서 촉구하고이행하게 하는 것으로 옮기는 것"

vi.  비어맨 (Veerman)은 두 가지 질문에 답하는 것.

1.  So what? 이 본문이 왜 나에게 중요한가의 문제

2.  Now what? 오늘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의 문제


C.  무엇이 적용이 아닌가?

i.  적용은 설교한내용 이외에 덧붙여진 무엇이 아니다. 즉 설교의 연장이다.

ii.  적용은 단순한 이해를 의미하지 않는다. 설교할 의미를 파악했다고 삶에 적용할 것을 이해했다고 말할 수 없다

iii.  비록 청중은 구체적인 교훈을 필요로 하지만 적용은 청중에 적실하다고 다 맞는 것은 아니다.

1.  적실해야 하지만 적실하다고 적용이 되는 것은 아니다

2.  본문에서 비롯되고 청중에게 알맞은 적용

iv.  적용은 예화가 아니다.

1.  예화는 효과적 설교를 위해 꼭 필요하지만 예화가 적용은 아니다

2.  예화는 본문을 보여주는 것, 적용은 본문을 살아내는 것


D.  적용은 얼마나 중요한가?

i.  브로더스 (Broadus): 가장 중요한 것 (the main thing to be done).

1.  On the Preparation and Delivery of Sermons의 저자.

2.  Haddon Robinson 이전의 가장 중요한 설교학자

3.  그러므로 일찍 시작하라 ‐ 시작부터 적용적인 설교를 하라.

ii.  캘빈 (Calvin): "우리가 만일 들은 바대로 따를 수 있는 선택을 성도들에게 맡긴다면 그들은 한 발도 움직일 수 없을 것이다. 교리 자체는 아무런 유익도 줄 수 없다." (디모데 후서 4:1‐2 주석에서)

iii.  스펄전: 적용이 시작될 때 비로소 설교가 시작된다.

iv.  웨스트민스터 교리 문답: 성경은 근본적으로 우리가 믿어야 하는 하나님에 관한 거룩한 지식이 무엇인지 가르치며 하나님께서 사람들에게 요구하시는 삶이 무엇인지 가르친다.

v.  성령님이 결국 해석하는 것을 우리는 전하듯이 성령님이 결국 적용하는 것을 알아내어 전해야 한다.


E.  설교에서의 적용은 반드시 필요한가?

i.  적용은 성령께서 알아서 하신다.

1.  주로 구속사적 강해 설교자는 적용부분 무시 내지 거부.

2.  예수에 대한 영상이 잘 소개되면 그것을 적용으로

3.  구약이 신약의 빛에 잘 소개되면 성공적 적용으로

4.  최근에 John Carrick의 The Imperative of Preaching은 구속사학파 안에서 설교의 적용을 강조하는 책. 웨스트민스터 신학교 교수.

5.  성령께서 설교를 통해 적용하시도록 기회를 드려라

A.  이는 오히려 적용의 중요성과 설교자의 책임성을 고조시키는 주장

i.  성령께서 적용을 하시는 주체란 적용이 얼마나 중요한 가를 증명

ii.  성령께서 하시기에 설교자는 적용을 두고 성령님의 음성을 들어야 한다


ii.  반대하는 주장들

1.  Dennison은 설교자가 성경의 적실성에 관하여 가지는 모든 책임에 대하여 경멸

2.  John macArthur 역시 적용해야 할 우리의 의무에 관하여 부정.

A.  하나님의 말씀은 그 자체로서 능력을 가지고 있다.

B.  본문이 바르게 해석되기만 하면 성령 하나님께서 말씀을 사용하시어 각 청중에게 알아서 적용하게 하신다.


iii.  적용은 설교의 필수 부분이다.

1.  성경자체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들려주시는 적용의 말씀

A.  우리를 사랑하신 하나님의 사랑이 어떻게 계시되었는가?

B.  외아들을 우리를 위해 보내신 하나님.

C.  우리를 사랑하신 예수님이 우리를 위해 하신 위대한 일은 하나님의 자리를 버리고 인간의 몸을 입고 이 땅에 오신 위대한 일.

1.  성경적 근거: 성경이 기록된 두 가지 이유

A.  요한복음 20:31 “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       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

B.  딤후 3:16‐17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i.  1)교훈과 2)책망과 3)바르게 함과 4)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ii.  이는 5)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하며 6)모든 선한 일을 행하기에 온전케 하려 함이니라."

iii.  성경 기록 목적이 바로 적용을 위한 것

iv.  목적이 바로 적용에 해당되는 부분


i.  바울의 설교

1.  전반부에는 하나님이 그리스도 안에서 성령을 통하여 하신 구속 사역을 보이고 후반부에는 신자의 삶을 보이는 설교학적 수사학

2.  에베소서 1‐3장: 하나님이 하신 일, 교리, 직설법 (indicative)

A.  4‐6장:  사람에게 요구하시는 하나님의 말씀. 적용, 명령법 (imperative)

3.  로마서 1‐11장 하나님의 구원의 도

4.  12‐16장 어떻게 살 것인가?

5.  바울 설교가 개혁주의 설교의 모델: 하나님께서 하신 일에 대한 사람의 반응. 은혜에 대한 거룩함의 열망.


ii.  성령 통해 하시는 적용

1.  스스로 적용하는 것은 성령님이 하시는 일이나 적용하는 것을 설교를 통해 하심

2.  성령님께서 알아서 적용한다고 주장하는 많은 사람들이 있지만 성령님께서 설교자의 기도와 준비를 통해 역사하신다고 믿을 수 있다.

3.  해돈 로빈슨은 때로 말씀 준비 때 역사하지 않는 성령님을 설교 때 너무 믿지 말라고 설교자에게 철저한 설교의 준비를 강조한다.


iii.  실제적으로 적용이 필요한 이유

1.  대부분의 성도들은 말씀을 통하여 무엇을 해야 할지를 듣고 싶어 한다.

A.  신자들은 구체적으로 말씀에 근거하여 무엇을 하며 살아야 할지 목회자가 제시해 주기를 바란다.

B.  이를 수동적인 자세라고 비판할 필요는 없다.

C.  오히려 말씀을 삶 속에서 구체적으로 적용하려는 그들의 열심으로 이해할 수 있다.

D.  스스로 적용의 위험성을 극복할 수 있다.


2.  강한 적용이 강조되는 읽기에서 주의할 점

A.  강한 적용이 매일 강조되는 삶 속에서 적용에 지나친 무게를 두었을 때 본문의 의미와 상관없는 적용을 하게 되는 우를 법한 생활.

B.  적용하려 열심을 내는 것은 좋으나 올바른 적용이 말씀에 바르게 반응하는 것.


iv.  성경에서의 예:나단 선지자의 다윗을 향한 훈계: 사무엘하 12:1‐15

1.  설교자는 "바로 당신이 이 사람이요"까지 나아가야 한다. (7절)

A.  다윗이 성령님이 원하시면 집에 가서 회개하지 라고 해선 안 된다. 물론 그럴 수 있지만 지금 성령님께서 말씀을 통하여 나를 통하여 촉구하시기를 바란다. 그가 이해하는 것에서 들려지게 하라! 그리고 반응하게 하라! 이것이 적용이 해야 할 일.

2.  흑인교회의 적용적 설교

A.  성도들의 반응 ‐ 미국 캔터키의 루이빌에 위치한 Canaan Christian Mission Church. Dr. Malone 목사 3월 초에 이미 4번 째 설교하지 못한 주일. 신발을 던지는 교인들의 반응. 대부분의 흑인교회 설교는 적용이 강조된다. 즉, 말씀에 근거하여 삶의 실천적 변화를 촉구하는 설교가 주를 이룬다.

B.  흑인 설교는 그들만의 독특한 정체성과 관계된 흐름이 있다. 오랫동안 억압에 눌려온 그들에게 복음은 삶의 탈출구요 자유의 길이다. 이것이 역동적 설교를 만들어 내는 그들의 힘이다. 


A.  어떤 적용이 올바른 적용인가?

i.  적용은 본문과 분리된 다른 하나의 선포가 아니다

1.  소위 본문 따로 적용 따로가 아니란 말이다. 효과적인 적용은 반드시 본문에 기초하여 나와야 한다. 

ii.  적용은 본문의 연장으로써 하나님의 말씀의 권위를 지녀야 한다.

1.  말씀의 권위 속에 적용이 주어졌을 때 사람들은 도전을 받을 뿐 아니라 신뢰하고 따르고자 노력한다.

iii.  본문을 통하여 저자의 의도된 목적에 맞게 적용이 되어야 한다.

1.  말씀의 해석이 성경적이어야 하듯이 적용 역시 성경적이어야 한다.

iv.  성경 진리의 적실성을 설명해야 한다.

v.  너무나 추상적인 적용이나 너무나 거대한 적용은 삶에 뿌리 내리기 힘들다.

1.  예를 들어 요셉을 설교하고 난 후 “여러분 모두가 요셉처럼 위대한 총리가 되기를 원합니다” 하고 촉구할 때 너무나 귀한 바람이지만 현실적 가능성이 적다.

vi.  구체적이고 개인적인 실천요소를 담고 있어야 한다.

1.  구체적이고 개인적으로 실천 가능한 적용을 말할 때 모든 사람에게 동일하게 적용되기 어려운 점을 근거로 반대의 의견을 제시하기도 한다.

2.  커뮤니케이션 이론에 동일화(identification) 효과

A.  모두에게 자기 것으로 만드는 힘을 내포

B.  누가 복음 3장을 설교할 때, 세례 요한의 회개의 복음에 많은 사람이 변화를 경험한다. 군중의 “우리는 어떻게 할까요”란 질문에 “옷 두벌 있는 자는 옷 없는 자에게 나눠 줄 것이요 먹을 것이 있는 자도 그렇게 할 것이니라”하고 세례 요한이 대답한다. 세리의 동일한 질문에 “정한 세 외에는 늑징치 말라” 군병의 질문에 “사람에게 강포하지 말며 무소하지 말고 받은 요를 족한 줄로 알라”라고 대답한다. 이를 가지고 중, 고등부 학생들에게 설교할 때 “여러분 세례요한이 지금 이 자리에 있다면 우리에게 무엇이라 말할까요? 학생 여러분, 여러분이 진실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살기를 원하십니까? 그렇다면 여러분의 맡으신 일에 최선을 다하세요. 학생 여러분. 여러분의 본문은 열심히 공부하는 것입니다. 최선을 다해 주님의 영광을 위해 성실한 땀을 흘리며 공부하세요.” 이것을 듣는 교사들은 우리의 이야기가 아니라고 관심을 버리는 사람이 없다. 그들도 자신의 직장에서 최선을 다하고자 결심하게 된다. 즉, 나의 직접적인 이야기가 아니라 할지라도 나에게 맞게 스스로 자신의 것으로 받아 들이는 작업이 우리 속에 일어난다는 말이다.


B.  올바른 적용을 위한 근거

i.  구원과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반응으로서의 적용

1.  마땅히 해야 할 신자의 삶이지 이런 적용의 삶이 공로가 될 수 없다.

ii.  적용을 향한 촉구의 근거는 우리의 열심이 하나님의 은혜를 더 받고자 하는 수단이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가 임한 결과로 우리의 삶에 촉구가 주어져야 한다.

1.  신자의 복음에 합당한 삶이란 복음이 임하고 은혜가 임한 삶에 대한 반응이다.

2.  거룩한 삶을 향한 신자의 진실한 반응.


C.  의미와 적용

i.  의미 

1.  설교는 일차적으로 성경 본문의 의미를 제시하는 것이다.

A.  본문의 의미에 대한 정확한 인식 없는 적용은 사람의 생각을 설교를 통해 주입하는 방편에 불과하다.

B.  의미는 성경 본문의 문법적, 역사적, 신학적, 문예적, 사회학적, 정경적 맥 속에서 찾아내야 한다.

2.  의미는 다양한가?

A.  본문이 본질적으로 가지는 의미는 하나이다.

B.  하나님은 한 본문을 통해 주로 하나의 의미를 부여하셨다

C.  그러나 무엇이 한 의미냐는 해석학적 난제

D.  해석학적 난제를 의미가 없다거나 다양한 의미의 존재로 전락시켜선 안 된다.

3.  의미가 없다고 주장하는 부류

A.  극단적인 독자비평주의

i.  의미의 부여는 철저히 독자의 몫이다.

ii.  왜냐면 성경은 정확한 하나의 의미를 포함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4.  의미가 다양하다고 주장하는 부류

A.  역시 극단적인 독자비평주의

i.  읽는 사람의 입장이나 상황에 따라 의미는 언제나 변화 가능하다.

5.  성경은 시간이나 공간에 관계없이 영속적인 진리의 말씀이다.

A.  What it meant와 what it means의 관계 보다 what it always means에 설교자는 관심을 가져야 한다. 적용은 본문과 동떨어진 다른 내용이 아닌 본문의 연장이기에

6.  의미가 다양하게 보이는 이유

A.  계시 발전 속에서 하나의 의미가 명확히 밝혀지는 경우

B.  창 3:15절이 아담에게 주어진 의미와 바울에게 주어진 의미는 다르진 않으나 더욱 명확해 진 것은 사실이다.

7.  의미는 언제나 계시 발전 역사 속에서 그리고 완성된 신약 게시 속에서 살펴야 한다.

A.  특히 예수님의 오심, 죽으심과 부활을 통하여 구약 계시는 확인되어야 한다.

8.  예수님에 관한 메시야의 예언은 주로 계시 발전 속에서 발견되는 내포된 의미 (implications)라고 부를 수 있다 (Robert Stein).

A.  내포란 하나의 의미에서 시작하여 계시발전 속에서 풍부한 의미를 드러내는 것

i.  그러나 다양한 의미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

ii.  다양한 의미는 이미 무의미를 의미하는 해체주의, 극단적 독자비평주의의 산물

B.  다양한 의미는 오히려 중요성 또는 적용 부분으로 이해


ii.  적용 

1.  동일한 본문이나 적용은 다양할 수 있다.

A.  본문의 내용이 다양한 것이 아니다

2.  적용은 본문과 시대, 공간적 상황 그리고 청중과의 긴장 속에서 결정

A.  설교자는 본문의 의미를 해석하는 만큼 청중을 해석할 수 있어야 한다.

3.  적실한 적용을 위한 지침서

A.  본문의 철저한 의미 연구

B.  시대적 상황의 철저한 연구

C.  청중의 철저한 연구

D.  실현 가능한 적용 제시

E.  구체적 적용 제시

F.  개인적 실천 가능한 적용 제시


8.  적용은 언제 하는가?

A.  설교를 마친 후에: 일반적 방법

i.  서론과 본론을 거쳐 결론에서 적용 제시하는 경우


B.  적용이 있는 대지 작성

i.  대지의 중심 내용을 마칠 때마다

1.  중심 주제를 설명하고 그 주제를 더욱 잘 이해하고 오늘에 적실하도록 예화를 들고 그 주제에 기초하여 적용하는 것. 

2.  한국적 설교에서 가장 적실한 것이라 생각.

C.  중요한 주제가 나올 때 마다

D.  설교 처음부터 적용을 향해 설교


8.  적용이 맺는 결과

A.  청중은 적용적인 설교를 듣고 반응을 촉구 받는다.

i.  즉 삶의 변화를 요구 받는다.

ii.  설교의 궁극적 목적은 사람들로 하여금 변화하는 것이다.


B.  적용은 청중의 전 인격에 다가간다.

i.  말씀을 들을 뿐 아니라 말씀을 살고자 하는 거룩한 열망

ii.  적용은 청중의 의지를 특히 자극한다.


C.  적용은 그리스도를 닮고자 하는 열망을 일으킨다.

i.  적용의 유일한 목표는 그리스도처럼


D.  윤리적 분별력을 발전시켜 준다.

i.  어떻게 살아야 할지에 관한 제시

ii.  즉 죄로 얼룩진 현 세상에서 하나님의 뜻을 따라 무엇을 해야 할지를 보여 준다.


E.  적용은 청중이 성경의 진리를 자신의 삶에 적용하도록 훈련시켜 준다.

i.  설교를 들을 때 변화를 향한 열망으로 듣게 된다

ii.  성경을 읽을 때 올바른 적용을 염두에 두고 읽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