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혜 모음

행복한 100세시대

천국생활 2024. 5. 20. 12:23

💒행복한 백세시대 2💌🎁


[잠언 4:6~7] 지혜를 버리지 말라 그가 너를 보호하리라

그를 사랑하라 그가 너를 지키리라 지혜가 제일이니 지혜를 얻으라 네가 얻은 모든 것을 가지고 명철을 얻을지니라

🍀젊었을 때는 우두머리 역할을 하며 먹을 것을 찾아 내는데 일가견이 있었던 쥐가 나이가 들어 병 들어 눕게 되었습니다. 그러자 젊은 쥐들은 밥이나 축내는 늙은 쥐라며 괄시했습니다. 늙은 쥐는 젊은 쥐들의 눈총을 피해 구석에 웅크리고 살아야 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집 주인이 쥐들이 극성을 떨자 세발 달린 솥을 사다가 음식을 넣고 커다란 돌을 올려 놓았습니다.
젊은 쥐들이 모여 어떻게 하면 저 솥 안에 있는 음식을 꺼내 먹을 수 있는지를 의논하였습니다. 하지만 뾰족한 수가 생각나지 않았습니다.
생각하다 못한 젊은 쥐들은 늙은 쥐에게 무슨 수가 없겠느냐고 물어보았습니다.

늙은 쥐는 한 참 생각에 잠기더니 말했습니다.

“여보게들, 솥의 세 발 가운데 한쪽 발 밑을 깊이 파보게.”
젊은 쥐들은 늙은 쥐가 일러준 대로 솥의 한쪽 발 밑을 깊이 파내려 갔습니다. 그러자 솥은 중심을 잃고 넘어졌습니다.
돌도 저 멀리 굴러가 버리고 그 안에 담긴 음식이 쏟아져 나왔습니다.

쥐들은 환호를 지르며 오랜만에 큰 잔치를 벌였습니다.

그 일이 있은 후부터 젊은 쥐들은 늙은 쥐를 더 이상 괄시하지 않았고, 어려운 일이 있을 때마다 늙은 쥐에게 지혜를 구했습니다.
젊었을 때는 지혜보다는 힘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러나 지혜는 힘이나 돈보다 더 큰 힘이 있습니다.
내 주변에 지혜로운 사람들의 생각을 존중하세요. 과거의 경험에 갇혀 그것이 다인것처럼 강요하거나 자기 주장만 하면 안되지만, 경험을 통한 배움이 긍정적으로 쓰이면 도움이 됩니다.


'지혜 모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독서의 힘  (0) 2024.05.20
비참해지는 방법  (0) 2024.05.20
사람다운 사람  (0) 2024.05.18
엄마의 이름은 엄마?  (0) 2024.05.16
있는 그대로 사랑하라  (0) 2024.05.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