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다시 시작이다
사65:17-25
["보아라, 내가 새 하늘과 새 땅을 창조할 것이니, 이전 것들은 기억되거나 마음에 떠오르거나 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니 너희는 내가 창조하는 것을 길이길이 기뻐하고 즐거워하여라. 보아라, 내가 예루살렘을 기쁨이 가득 찬 도성으로 창조하고, 그 주민을 행복을 누리는 백성으로 창조하겠다. 예루살렘은 나의 기쁨이 되고, 거기에 사는 백성은 나의 즐거움이 될 것이니, 그 안에서 다시는 울음 소리와 울부짖는 소리가 들리지 않을 것이다." 거기에는 몇 날 살지 못하고 죽는 아이가 없을 것이며, 수명을 다 채우지 못하는 노인도 없을 것이다. 백 살에 죽는 사람을 젊은이라고 할 것이며, 백 살을 채우지 못하는 사람을 저주받은 자로 여길 것이다. 집을 지은 사람들이 자기가 지은 집에 들어가 살 것이며, 포도나무를 심은 사람들이 자기가 기른 나무의 열매를 먹을 것이다. 자기가 지은 집에 다른 사람이 들어가 살지 않을 것이며, 자기가 심은 것을 다른 사람이 먹지 않을 것이다. "나의 백성은 나무처럼 오래 살겠고, 그들이 수고하여 번 것을 오래오래 누릴 것이다." 그들은 헛되이 수고하지 않으며, 그들이 낳은 자식은 재난을 당하지 않을 것이다. 그들은 주님께 복 받은 자손이며, 그들의 자손도 그들과 같이 복을 받을 것이다. "그들이 부르기 전에 내가 응답하며, 그들이 말을 마치기도 전에 내가 들어주겠다. 이리와 어린 양이 함께 풀을 먹으며, 사자가 소처럼 여물을 먹으며, 뱀이 흙을 먹이로 삼을 것이다. 나의 거룩한 산에서는 서로 해치거나 상하게 하는 일이 전혀 없을 것이다." 주님의 말씀이시다.]
• 우리 속의 헛헛함
좋으신 주님의 은총이 우리 가운데 함께 하시기를 빕니다. 우여곡절이 많았지만 우리는 지금 이 자리에 서 있습니다. '우리가 여기에 있다'는 사실은 우연인듯 싶지만 기적입니다. 시간 여행자로 살아오는 동안 뙤약볕 아래를 터벅터벅 걷는 것처럼 지칠 때도 있었고, 발목까지 빠져드는 진창길을 걸어야 할 때도 있었습니다. 목놓아 울고 싶은 때도 있었고, 세상을 다 잊고 한갓지게 지내고 싶은 때도 있었습니다. 물론 가슴 벅찬 기쁨을 맛보기도 했습니다. 그런 기억들이야말로 우리 삶을 이루는 아롱진 무늬일 겁니다.
참 소란스런 한 해였습니다. 교수신문은 매년 전국의 대학교수들을 대상으로 하여 그해의 사자성어를 선정하곤 했는데, 올해의 사자성어는 '도행역시倒行逆施'입니다. 순리를 거슬러 행동한다는 뜻입니다. '行'과 '施'가 공히 '행하다'는 뜻을 가지고 있고, '倒'와' '逆' '거꾸로' 혹은 '거스르다'라는 뜻이니 같은 말을 중첩시킴으로써 뜻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우리 사회의 지성인들이 보고 있는 우리 사회의 적나라한 실상입니다. 국민들 대다수가 어떤 진영의 입장에 서서 갈등했습니다. 거친 말과 비방과 냉소가 넘쳤습니다. 그 때문에 사회의 온기는 줄어들고 냉랭함은 가중되었습니다. 자기가 살아온 그리고 살아갈 세상을 가꿔가는 것은 시민의 마땅한 의무입니다. 문제는 그런 입장의 차이 혹은 세계관의 차이를 한 곳으로 모을 수 있는 정치적 문화적 역량이 없다는 사실입니다.
전도서 기자는 '만물이 다 지쳐 있음을 사람이 말로 나타낼 수 없다'(전1:8)고 말했습니다. 이것이 우리의 현실입니다. 다들 피곤합니다. 그래서 이웃을 받아들일 수 있는 마음의 여백이 부족합니다. 악순환입니다. 오늘 우리가 느끼는 마음의 헛헛함은 어디에서 오는 것일까요? 그것은 '관계의 부족'에서 오는 것이 아닐까요? 어느 신학자는 '죄'를 '소외시키는 힘'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달리 말하자면 하나님과 사람, 사람과 사람 사이를 멀어지게 만드는 힘이라는 뜻일 겁니다. 죄는 사이 좋은 관계를 깨뜨려 버성기게 만듭니다. 하나님과의 친밀함, 이웃과의 친밀함이 주는 기쁨과 든든함이 없어 우리 마음이 이렇게 허전한 겁니다.
한 해를 마무리하면서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첫째, 믿는다고는 하지만 제멋대로 사는 이들에 대해 하나님께서 분노하신다는 사실입니다. 교회에 다니는 이들은 많지만 거룩함을 향한 순례자로 살아가는 이들은 많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뜻에 따라 자기 삶을 조율하려고 진력을 다하는 이들을 보기 어렵습니다. 세속적인 욕망 충족을 위해 온통 마음을 빼앗긴 채 살면서도 자신을 '믿는 사람'이라고 자부하는 이들에 대해 하나님은 분노하십니다(사65:1-7). 둘째,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지금 이 시간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우리가 겪은 고통과 실패를 오롯이 하나님께 봉헌하는 것입니다. 상처투성이에다가 더럽고 무질서하기 이를 데 없는 우리 삶을 치유자이신 하나님께 봉헌하기 위해서는 용기가 필요합니다. "건강한 사람에게는 의사가 필요하지 않으나, 병든 사람에게는 필요하다. 나는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라 죄인을 부르러 왔다."(막2:17) 주님의 말씀은 우리에게 커다란 위안입니다. 우리가 지금 이 자리에 있는 것은 우리의 의지적 선택인 것 같지만, 먼저 하나님의 부르심이 있었음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하나님은 옛 세계의 기억에 사로잡혀 있는 우리를 깨끗이 씻어 새로운 시간 앞에 세우려 하십니다.
• 시간의 갱신
오늘 설교 제목은 탁월한 가객이었던 故 김광석의 <이등병의 편지>에 나오는 가사입니다. 새해에 주실 말씀을 묵상하고 있는 데 정말 뜬금없이 이 노래가 떠올랐습니다. 사실 저는 이 노래를 잘 모릅니다. '이제 다시 시작이다'라는 대목만 익숙할 뿐입니다. 검색을 해보니 노래의 첫 절 가사가 기가 막힙니다. "집 떠나와 열차 타고 훈련소로 가던 날/부모님께 큰절하고 대문 밖을 나설 때/가슴 속에 무엇인가 아쉬움이 남지만/풀 한 포기 친구 얼굴 모든 것이 새롭다/이제 다시 시작이다 젊은 날의 생이여". 새로움은 이렇게 옵니다. 낯익은 것들과 작별한다고 생각하니 어느 것도 범상히 보아 넘길 수 없습니다. 풀 한 포기도 친구 얼굴도 모두가 새롭게 느껴집니다.
새해에도 우리의 일상의 계속될 겁니다. 크게 달라질 것은 없습니다. 마음을 다잡고 새 삶을 다짐해본다 해도 결국 밥 먹고, 일하고, 공부하고, 사귀고, 싸우면서 이리저리 부대끼는 일을 피할 수는 없습니다. 사실 일상을 떠난 삶은 가능하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잘 산다는 것은 그 일상을 소중히 살아내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밭을 갈다가 우연히 묻혀 있던 보물을 발견한 사람의 예를 들어 하나님 나라를 설명하셨습니다. 씨앗을 뿌리는 농부의 모습을 보며 하나님 나라가 어떻게 성장해가는지를 가르치시기도 하셨습니다. 일상은 벗어버려야 할 굴레가 아니라, 하나님 나라를 경험하는 현장이 되어야 합니다.
오늘 본문은 남의 땅 남의 나라에서 포로민으로 살다가 팔레스타인 땅으로 귀환한 공동체가 겪었던 신산스런 삶을 배경으로 보아야 합니다. 지긋지긋한 포로생활만 벗어나면 행복할 거라고 생각했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했습니다. 묵정밭으로 변해 버린 땅을 일구고 무너진 도성을 세우기 위해 땀 흘려야 했고, 적대적인 시선과 도발에 맞서야 했습니다. 제국이 부과한 세금은 가혹했습니다. 희망은 달콤하지만 현실은 쓰디쓸 때가 많습니다. 삶이 고달프면 인심이 각박해지게 마련이고, 원망의 말이 나오고, 급기야는 분쟁과 갈등 상황 속으로 빨려 들어갑니다. 그것이 귀환 공동체의 현실이었습니다. 그런데 이사야라는 이름의 권위에 의지하여 한 예언자가 말합니다.
"보아라, 내가 새 하늘과 새 땅을 창조할 것이니, 이전 것들은 기억되거나 마음에 떠오르거나 하지 않을 것이다."(사65:17)
예언자가 상기시키고 있는 것은 하나님의 존재입니다. 그는 땅의 현실이 너무 힘겨워 고개를 자꾸 숙이다 보니 하늘을 잊어버리고 살던 동족들에게 하늘 빛을 끌어들입니다. 죄와 절망의 중력에 이끌려 추락을 거듭하던 영혼에게 은총의 날개를 달아주는 것입니다. 삶이 힘겨우면 하나님을 잊기 쉽습니다. 흑암과 공허와 혼돈 속에서 빛을 이끌어내는 분을 잊으면 우리 삶은 잿빛으로 변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어떤 일을 도모하기도 전에 하나님은 새로운 삶을 창조하십니다. 하나님은 역사를 새롭게 하시고, 행복을 누리는 백성을 창조하십니다. 백성들이 해야 할 일이 있다면 그것을 기뻐하고 즐거워하는 것입니다.
• 잘 살아야 돼
하나님은 우리가 이 땅에서 사는 동안 평화를 누리기를 원하십니다. 평화는 우리의 꿈이기도 하지만 하나님의 꿈이기도 합니다. 오늘 본문에는 평화라는 단어가 나오지 않지만, 성경의 어떤 대목보다도 평화에 대해 잘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샬롬의 세상은 모든 사람이 각자에게 품부된 삶의 몫을 한껏 살아내는 세상입니다. 아기들도 노인들도 잘 돌봄을 받는 세상 말입니다. 굶주림과 영양실조로 인하여 사소한 질병에 걸려도 목숨을 잃는 이들이 없는 세상이야말로 평화의 세상입니다. 강대국들이 전쟁을 위해 사용하는 군비의 일부만 돌려도 제3세계의 어린이들과 노인들이 인간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강대국들의 호의를 기다리기보다는 평화를 염원하는 이들이 먼저 그 일을 시작해야 합니다. 그들의 아픔을 함께 아파하고, 그들의 필요를 채워주기 위해 우리 욕망을 절제할 때 평화의 뿌리는 깊어질 겁니다.
평화로운 세상은 또한 사람들이 모두 자기 수고의 열매를 누릴 수 있는 세상입니다. 자기가 지은 집에서 가족들이 오순도순 살고, 자기가 가꾼 포도나무에서 열매를 거두어 먹는 세상 말입니다. 남의 것을 빼앗아 제 배를 채우는 이들이 없어져야 합니다. 절제를 모르는 욕망에게 자기 삶의 고삐를 넘겨주지 말아야 합니다. 욕망은 우리에게서 이웃을 빼앗아 갑니다. 이웃이 사라진 세상은 온기 없는 세상입니다. 소박한 행복을 꿈꾸는 것이 결코 사치가 되지 않는 세상, 노동자들이 자긍심을 가지고 살 수 있는 세상, 청소년들이 자기 꿈을 펼치기 위해 노력하고, 어린이들의 해맑은 웃음소리가 들려오는 세상은 우리의 꿈이기에 앞서 하나님의 꿈입니다. 우리는 이런 세상의 향도가 되라고 부름받았습니다.
지난 성탄절에 서울 광장에서 있었던 고난받는 이들과 함께 하는 성탄절 예배 때 설교자인 서일웅 목사님은 '샬롬'이라는 단어를 '잘 살아야 돼!'라고 풀이하셨습니다. 70대 중반의 원로 목사님의 잔잔한 음성으로 듣는 '잘 살아야 돼!'라는 말이 마치 우리를 향하신 하나님의 마음인듯 싶어 가슴이 뭉클했습니다. 우리 이웃들이 잘 살기를 진심으로 바랄 때 평화 세상은 다가옵니다. 진실한 바람은 염원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를 위해 뭔가를 시작하는 것입니다. 새해에는 우리 모두 가까운 이들이 잘 살 수 있도록 뭔가를 시작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 존재의 용기
평화 세상을 향한 하나님의 꿈에 우리가 응답할 때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이사야는 이렇게 말합니다. "그들이 부르기 전에 내가 응답하며, 그들이 말을 마치기도 전에 내가 들어주겠다."(사65:24) 하나님과 우리 사이가 이러면 얼마나 좋을까요? 이리와 어린 양이 함께 풀을 먹는 세상, 사자가 소처럼 여물을 먹고, 뱀이 흙을 먹이로 삼는 세상, 서로 해치거나 상하게 하는 일이 없는 세상은 분명 우리 현실은 아닙니다. 현실이 아니기에 이 꿈은 더욱 소중합니다. 믿음이란 바라는 것들을 실현해가는 것이고, 눈에 보이지 않는 것들을 보이게 만드는 것입니다(히11:1). 믿음의 사람들은 그렇기에 용기의 사람이어야 합니다.
증오 대신 사랑을 선택하고, 죽음 대신 생명을 의지해야 합니다. 어둠 대신 빛을 선택하고, 악 대신 선을 선택해야 합니다. 우리는 이 쉽지 않는 길로 초대받은 사람들입니다. 주님은 "생명으로 이끄는 문은 너무나도 좁고, 그 길이 비좁아서, 그것을 찾는 사람이 적다"(마7:14)고 하셨습니다. 새해에는 우리 교우들이 비상한 용기를 가지고 주님의 길을 걸었으면 좋겠습니다. 신학자 폴 틸리히는 신앙을 '존재의 용기'라는 말로 설명했습니다. 세상이 뭐라 해도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받은 사람으로 살아갈 용기를 잃지 마십시오. 우리가 주님의 뜻을 받들기 시작하면 주님께서 친히 우리 삶을 인도하실 것입니다.
일상의 매 순간 하나님의 은총이 어떻게 다가오는 지를 예민하게 알아차리며 사십시오. 더 많이 감탄하고, 더 많이 감사하며 사십시오. 이웃의 손을 잡아주기 위해 한 걸음 더 이웃들에게 다가서십시오. 불의에 대한 깊은 침묵에서 깨어나 의로운 세상을 열기 위해 땀흘리십시오. 땅의 현실 속에 하늘 빛을 끌어들이는 하늘의 사람으로 거듭나십시오. 새 하늘과 새 땅을 창조하시는 주님의 은총으로 인해 날마다 기뻐하며 사십시오. 주님의 은총이 한 해 내내 교우 여러분들과 가정 위에 함께 하시기를 빕니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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