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혜 모음

논쟁에 이기면 친구가 없다

천국생활 2023. 5. 30. 12:25

 ♡논쟁에 이기면 친구가 없다♡

어느 날 밤, 데일 카네기는 파티에 참석하게 되었다.

낯선 사람들과 둘러 앉아 식사를 하는 중 그 옆에 앉아 있던 사람이 "인간이 아무리 일을 하려고 해도 최종적인 결정은 신이 내린다."라고 말하며 성경에 나오는 구절 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그것은 사실이 아니었다. 그것은 셰익스피어의 작품에 나오는 말 이었다.
데일 카네기는 즉시로 반론을 제기하자, "뭐라고요? 말도 안 되는 소리요! 그 말은 분명 성경에 나오는 말입니다.!"
마침 옆에 오랫동안 셰익스피어를 연구해 온 프랭크가몬드에게 물어보았다.
그때 가몬드는 식탁 아래로 카네기를 툭 치면서 말했다.

"데일, 자네가 틀렸네, 저 신사분의 말씀이 맞아, 그 말은 성경에 있는 말일세!" 카네기는 견딜 수 없었다.
집에 돌아오는 길에 가몬드에게 물었다. "자네는 그 인용문이 셰익스피어의 작품에 나오는 말이란 것을 잘 알고 있지 않은가?"
"물론 알지, 햄릿 4막 2장이지, 하지만 데일, 우리는 그 즐거운 모임의 손님이 잖아, 왜 그 사람이 틀렸다는 것을 증명하려고 하나?
그렇게 하면 그가 자네를 좋아하게 되나? 왜 그 사람 체면을 세워주지 않나?

그가 자네의 의견을 물었나? 왜 그 사람과 논쟁하며 좋은 시간을 망치려고 하나?" 옳고 그름보다 중요 한 것은 사람이다.
비록 논쟁으로 자기 의 옳음이 밝혀졌다 한들 관계를 망쳐 버렸다면 그것이 무슨 의미를 가지는 가?

전투를 이기려 하다 가 전쟁에서 패하는 꼴이 아인가? 상대방의 명예를 높여 주는 것이야 말로 가장 옳은 일이다.
상대방의 자존심을 상하게 하고, 그 일로 상대방의 명예를 실추시켰다면 논쟁에서 이겼다고 해도 당신은 패배자이다.
시비보다 더 중요한 것은 사람을 얻고 친구를 만드는 것임을 왜 모르는가?

옛말에 지는것이 이기는것이라고 했죠?
 오늘도 소통과 배려하는 마음으로 좋은분들과 사랑이 넘치는 행복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https://youtu.be/2Dmxohr449E 

'지혜 모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생은 한권의 책과 같아  (0) 2023.05.31
5월의 마지막 길목에서  (0) 2023.05.31
이번이 마지막 화살  (0) 2023.05.30
넘어지지 않는 사람은 없다  (0) 2023.05.29
인생은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다  (0) 2023.05.29